왜 색깔은 이렇게 아름다울까? 베틀북 그림책 107
마르쿠스 피스터 글 그림, 김상미 옮김 / 베틀북 / 201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제목만 보았을땐 '색인지 책'인줄로만 알았어요. 그러나, 이 책의 제목(왜 색깔은 이렇게 아름다울까?)에서

가장 중요한건 '색깔'이 아니라, '?' 이 물음표 였다는걸 느끼는 순간 이 책의 존재가치를 깨닫게 됩니다.

아이들 생각주머니를 자극함으로써 아이 자신만의 생각을 말로써 표현할 수 있게끔 다양한 질문이 이어지고,

엄마가 그 질문을 읽어주면 아이는 종알종알 자신의 생각을 말하게 되죠.

 

바람은 왜 세게 불었다 약하게 불었다 하나요?

나비의 색깔은 왜 아름다울까요?

새소리를 들으면 왜 기분이 좋아질까요? 등등...

 

너무나 당연하게 여겼던 것을 되묻게 될때, 어른들은 말문이 막히게 되지만, 사고가 유연한 아이들 입에선 다양한 이야기가 쏟아져 나와요.

저희 두 아이들도 정말 다양한 생각들을 하고 있음이 놀라웠어요.

바람은 왜 세게 불었다 약하게 불었다 할까요?라고 물었더니 5살 아이 천연덕 스럽게 답합니다. "바람이 힘들잖아. 계속 세게 불면 너무너무 힘이 들어. 그러니까 천천히 불면서 쉬는거야" 그저 말썽쟁이로만 여겨졌던 5살 아이의 입에서 이런 답변이 나올줄은 생각치 못했던 저.... "그래 바람이 힘들어서 그럴수도 있겠다. 정말 좋은 생각이야" 칭찬 듬뿍 해줬어요!!

나비의 색깔이 아름다운 이유는, "예쁜 꽃을 많이 먹어서"라고 하네요^^ "예쁜 꽃하고 많이 어울리다보면 나비도 점점 꽃처럼 예뻐지나보다" 라고 장단 맞춰 주었습니다. 새소리를 들으면 기분 좋아지는 이유는, "새가 노래를 불러주니까 당연히 기분이 좋지" 라고 짧게 답해주네요. 엄마의 질문에 막힘없이 대답을 들려주는 두 아이를 보며, 다양한 질문을 통해 아이들의 생각주머니를 자극하여, 늘 생각하는 아이, 자신의 생각을 말로 표현할 줄 아는 아이로 키워야 겠구나 싶었습니다.

매일 같이 수학공부, 한글공부, 영어공부 등에만 집착해 있는 동안, 아이들의 유연한 사고가 굳어버릴수도 있었겠다 싶은게 반성이 되더라구요.

또한 이 책은 매 페이지마다 반짝거리는 은박표시가 되어 있어요. 사과나무에 달려있는 은색 사과를 보고는 두 아이들 달려들어 서로 만져보겠다며 난리를 쳤답니다^^ 아이들 말대로 작고 반짝이는 사과가 얼마나 예쁘던지요...

아이들과 책 한권을 가지고 약 한시간 가까이 즐거운 시간을 보냈어요. 이 책의 마지막 페이지를 덮고나니 배가 고픈거 있죠^^ 그만큼 볼것도, 이야기할것도 참으로 많은 책이었어요. 두 아이들 종알종알 거침없이 자신의 의견과 생각을 쏟아내는걸 보며, 너무나 흐뭇했어요. 같은 질문을 놓고도 책을 볼때마다 다른 답변을 들려주는 아이들.... 내일도 또 이 책과 함께 즐거운 시간 보내보려구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