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대안학교 졸업생이야! - 대안학교를 꿈꾸는 학부모, 학생들을 위한 졸업생 15인의 리얼 보고서
김한성 외 14인 지음 / 글담출판 / 2010년 5월
평점 :
절판



아이를 키우다 보면 누구나 '대안학교'에 대한 생각을 한번쯤은 해 봤을 것이다.

뭐~ 관심이 있고, 없고를 떠나서~

아이가 문제가 있고, 없고를 떠나서~

그냥 우리 아이는 좀 시험에 굴레에서, 사교육의 압박에서 벗어나게 해주고 싶다는 생각으로...

메스컴을 보면 가끔 나오는 '대안학교'

정말 좋은 것만 보여준다.

자연과 벗 삼아서 뛰어놀고, 저렇게 공부해서 과연 대학교를 갈 수 있을까?

그렇게만 된다면 정말 우리 아이도 저렇게 키우고 싶다~! 라는 생각...

나 역시 한번쯤~ 아니 몇 번은 해봤다.

대안학교에 다니는 아이들은 학교에서 문제가 좀 있는 것 같은 생각을 하게 하는건 뭘까?

'나? 대안학교 졸업생이야!'

이 책을 읽으면서 내가 생각한 대안 학교랑은 너무도 달랐다.

부모들의 무조건적인 대학교 보내기로 아이들은 자신의 꿈도 목표도 대학교에 가자~ 일텐데

이 책의 주인공들은 다르다.

자신의 꿈을 다~안다.

나도 꿈이 있었나? 하고 생각해 보게 했다.

내 아이들의 꿈은 뭐지?

우리 아이들의 꿈은 모두 엄마인 내가 되었으면 하는 직업을 목표로 꿈을 꾸게 했다.

학교에서 자신의 꿈을 적어서 그림을 그려오세요.했더니

우리 아이들은 모두 엄마의 꿈을 자신의 꿈으로 적었다.

이게 아닌데~ 그냥 그랬으면 하는 것이였는데 언제부터인가 아이들에게 그게 꿈이 되어버렸다.

정말 날 당황스럽게 한 날이였다.

이 책의 아이들은 자신의 꿈을 목표로 참으로 열심히 산다.

아름답다는 말이 나온다.

꽃이 아닌데 아이들의 사는 모습이 참 아름답고, 이쁘다.

시험을 피해서 가는 곳이 아니라는 것을 이제야 알았다.

대안학교를 다닌다고 아이들이 이상한게 아니라 그런 눈으로 보는 우리가 이상한 것이란걸~

우리 아이들도 이렇게 이쁜 꿈을 목표로 이쁜 꿈을 꾸었으면~

엄마의 욕심을 접고, 아이들을 봐야하는데~ 그게 생각처럼 쉽지가 않으니~

하지만 지금부터라도 이 책의 아이들처럼 당당하고, 자신에게 최선을 다하는 아이들로 커갈수 있도록 한 쪽 눈을 감아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