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로 보는 한국사 1 - 연표따라, 선사 시대~후삼국
전지은 글, 김재일 그림, 서영수 감수 / 살림어린이 / 2009년 4월
평점 :
품절


*재미와 학습을 통째로 담은 통 큰 역사책!*
통 큰 역사책이라 그런지 책도 크다.ㅎㅎㅎ
만화식으로 되어 있어서 아이들이 좋아한다.


* 뒤죽박죽 세계 역사를 찾아라1* 뒤죽박죽 세계 역사를 찾아라1
 기원전 400만 년~ 기우너전 108년 을 소개하고 있다.
뒤죽박죽이라 그런지 정말 정신이 없다.
아랫쪽에 보면 사진에서는 잘 안 보이지만 숫자가 있다. 이 숫자를 가지고 위의 그림과 함께 연결하는 것이다.
순서가 바르게 되어 있지 않아서 처음엔 당황스러웠다.
아이들은 그래도 숫자 찾기가 재미있나보다.
  

*세계 역사로 보는 우리 역사1
한반도 지형 형성에서 부터 구석기 등 을 소개하고 있으며
아랫쪽을 보면 유럽, 아이사 아프리카, 아메리카, 오세아니아도 함께 비교하면서 볼 수 있다.
우리나라의 역사 뿐만 아니라 세계사도 함께 볼 수 있어서 굳이 세계사를 따로 찾아 보지
않아도 되는 점이 좋은 것 같다.
 

*역사 탐험 1
선사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요?
타이틀에 질문과 함께 그 때의 우리 나라의 생활 모습과 유적지, 유물을 보면서
문제를 찾아 볼 수 있고, 사진이 있어서 그때의 사람들이 어떤 도구를 사용했는지 알 수 있다.
지역마다 특징에 따라서 도구의 모양이 다른 것을 알 수 있다.
 

*역사 탐험 2
인류 조상은 어떤 모습이었을까?
인류의 진화에 관한 내용을 담아 놓아서 사람이 옛날 부터 지금의 이 모습이 아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어 아이들에게 진화에 대한 궁금증이 생겼다.
물론, 진화에 대한 설명은 공룡을 좋아하는 아이들이라 조금은 알고 있지만 이렇게 사람도
진화를 했다는 것은 모르고 있었는지 조금은 당황스러워 했다.

*역사 탐험 3
우리 역사상 최초 국가인 고조선에 대해 알아볼까요?
단군의 건국 신화를 시작으로 한반도의 발전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그 시대의 법률로 8개 조항의 법률로 이루어 졌다는 것을 읽으면서
어떻게 8개로 사람들을 통솔 했을지 궁금해 하기도 했다.
오늘날엔 정말 많은 조항이 생겨난 것에 비하면 너무도 적은 갯수이다.

*역사 탐험 4
세계 문명이 일어난 곳은 어디일까요?
문명이 이루어 진 곳은 큰 강이 있는 곳이다.
항허문명, 인더스 문명, 메소포타미아 문명, 이집트 문명
농사를 짓기 위해서는 물이 필요했으니 강을 끼고 문명이 발달하는 것이다.
세계사를 알 수 있는 부분이다. 

* 한눈에 쏙쏙 한국사 VS 세계사 연표

끝 페이지에 부록처럼 붙어 있는 연표를 통해서 아이들에게 한구사와 세계사를  한눈에 볼 수
있어서 좋은 공부자료가 된다.
한국사와 세계사를 공부 할 때 따로 따로 하기 때문에 서로 연결하려면 좀 힘든 부분이 있었는데
물론, 시간도 많이 걸린다.
하지만 이렇게 한국사와 세계사를 한곳에 묶어 놓으니 서로 연결하면서 보니깐 더 편하게
볼 수 있고, 찾아 보지 않아도 된다는게 장점이다.
하지만, 뒤죽박죽편에서는 너무 엉켜있는 것 같아서 혼란스러웠다.
내용이 조금은 어려워서 저학년 보다는 고학년에게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