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이라는 세계 - 내 마음속 10가지 감정을 탐구하는 지적 여행
레온 빈트샤이트 지음, 이덕임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비교와 불행 #만족과 행복

"비교는 행복의 끝이며 불만의 시작이다."라고 철학자 쇠렌 키르케고르는 적었다. 손안에 장난감을 쥐고 있던 유치원 아이의 행복감은 다른 아이가 더 나은 장난감을 쥐고 모래밭으로 들어서는 순간 사그라든다. 이것이 바로 불만이 시작되는 태도다.

비교 의식은 우리 영장류의 내면에 깊이 박혀 있으므로 아예 없애는 것은 불가능하다. 우리의 뇌는 자신이 어디에 있는지 알기 위해 끊임없이 조정을 원한다. 게다가 궁극적으로, 비교는 우리가 목표를 설정하고 동기를 부여하는 것을 돕는다.

하지만, 다른 사람들에게 특별한 관심을 기울이는 대신에 자기 자신의 모습을 스스로 비교해보는 새로운 접근법은 어떨까. 만족을 아는 아마추어 운동선수는 달리기를 할 때 자신을 앞질러 가는 다른 선수들과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를 최고의 모습일 때의 자신과 비교한다. 하프마라톤에서 어떤 성적을 거두느냐가 중요한게 아니라 지난해보다 빨리완주하느냐가 더 중요하다.

우리가 다른 사람을 무시하지 않고 자신에게 더 집중한다면, 더 늦기 전에 스스로를 자신 안에서 비교한다면, 우리는 스스로 이룬 것과 성공한 것에 대해서 더 잘 깨닫게 될 것이다. - P24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