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는 왜 다른 나라에 갔을까 배우자 역사 2
서해경 지음, 이선주 그림 / 풀빛미디어 / 201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년에 딸아이와 같이 갔었던 프랑스에서 루브르박물관에 갔었어요,

그곳에서 본 수많은 유물들은 프랑스가 다른나라에서 약탈해와서

전시를 하고 있었어요.

그 양이 어마어마해서 정말 하루종일 박물관에 있어서 다 관람하기

힘들겠더라구요.

그렇게 빼앗온 유물들이 어떻게 루브르에 온게 된건지 궁금하더라구요.

 

 

세계적으로 유명한 유물들이 왜 다른나라로 가게 된건지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서 책을

읽어봤답니다.

 

 

제가 정말 가보고 싶은 이집트의 대표적인 유물인 스핑크스

이집트의 수많은 유물중에서 정말 미스터리한 스핑크스는 그옛날 어떻게

이렇게 거대한 유물을 만들었을까 너무나 대단하더라구요.

원래 스핑크스는 수염도 있었고 코도 있었지만 이집트를 침략한 나폴레옹이

스핑크스가 건방져보인다며 훼손시켰지요.

아마도 프랑스에 가져가지를 못하니 훼손을 시키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나폴레옹의 침략으로 많은 나라들의 유물들이 프랑스로 옮겨졌지요.

루브르에서 본 유물들의 상당수가 나폴레옹의 원정으로 가져왔다고 하니

프랑스는 이런 부끄러운 역사를 후손들에게 어떻게 교육시키는지 갑자기 궁금했어요.

 

 

이책에서는 우리가 빼앗긴 유물에 대해서 나오지를 않더라구요.

얼마전 미국에서 반환된 어보라든지 아직도 돌아오지 못하고 있는 수많은 유물들에

대해서 간략하게나마 설명해줬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더라구요.

그마나 둔황석굴에서 발견된 문서들중에서 신라의 승려인 혜초가 작성한 왕오천축국전에

대해서 나와서 반가웠어요.

역시 프랑스국립도서관에 소장되어져 있다고 하네요.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중국도 수많은 유물들을 빼앗겼지요.

수천년의 역사를 가진 중국도 우리처럼 많은 유물들을 빼앗겨서 그유물들을 찾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지요.

우리나라도 정부나 기관에서 유물반환을 위해서 노력하고 있지만

솔직히 아무대가없이 선뜻 주는 경우는 잘없는거 같더라구요.

자기나라의 유물이 아닌데도 어떤 생각으로 박물관에서 그 유물들을 전시하는지

궁금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