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세기 유럽 제국주의의 침략이 가장 거셌던 곳은 아프리카였다. 벨기에의 국왕 레오폴2세는 1876년 국제 중앙 아프리카 탐험 및 문명 협의회를 조직하여 탐험가 스텐리를 파견하였다. 탐험가 스탠리는 아프리카에 가서 무한한 가능성을 보았다. 하지만 말라리아와 같은 위험한 동물들이 많았다. 또 다른 문제는 아프리카가 알려지면서 사람들이 노예밀무역을 시작했기 때문이다.  

유럽인들의 아시아 진출은 아프리카 때의 경험과는 달랐다. 동양 사람들은 서양사람들을 보면 귀신이나 도깨비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유럽인들이 아시아에 처음 도착하였을때 아시아 인들은 그들을 적으로 대하거나 배척하였다. 아시아 인들은 그들이 자신들의 전통을 파괴하려는 의도를 갖고 있다고 보았고, 전통사회의 문을 열지 않았다.  

영국은 프랑스가 아프리카를 찾았다는 소식을 듣고 프랑스에게 나오라는 편지를 보냈지만 프랑스는 거절하였다., 이렇게해서 세계1차세계대전이 작게 시작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