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은 실험왕 16 - 파동의 대결 내일은 실험왕 16
곰돌이 co. 지음, 홍종현 그림, 박완규 외 감수 / 미래엔아이세움 / 201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파동에 대해 나온 책이다. 새벽초와 구만초가 제3차예선전에서 대결을 하게 되었다. 대결의 주제는 깊이있는지진이다. 대결주제가 발표되자 두 학교모두 오랜시간 고민을 했다. 고민끝에 구만초의 실험은 지진계실험이었다. 지진계실험은 지진의 깊이를 알수있는 실험이다. 구만초는 S파와 P파를 다 알수 있도록 가로로 표시할수있는 지진계와 세로로 표시할수있는 지진계를 만들었다.  

새벽초는 고민끝에 소리굽쇠를 이용한 톱밥실험을 했다. 이 실험은 소리굽쇠의 진동을 마이크를 갔다대어 진동을 크게한뒤 아크릴관 옆에 놓는다. 그러면 톱밥이 소리굽쇠의 진동으로 인해 움직인다.그리고 톱밥은 진동수가 큰 소리굽쇠에 따라 움직이는 간격이 좁아진다. 움직이는 간격이 작아지는것은 파장이 짧아지는것을 말한다. 

나는 이책을 통해 S파와P파에 대해 알고 소리굽쇠의 진동이 다른 물체를 움직일수 있다는것을 알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