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홀수 옛 기출 분석서 국어 문학 (2025년) - 2026학년도 수능 대비 ㅣ 홀수 국어 기출 분석서 (2025년)
박광일 지음 / 홀수 / 2025년 3월
평점 :
절판



도서 출판 홀수에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최신 기출보기에도 벅차서 옛 기출까지 꼭 봐야하나 생각을 했었는데 이번 홀수 옛 기출 분석서는 생각보다 두껍지 않기도 하고 따로 엄선한 필수 지문과 문항만 실려 있다고 해 책을 받아 후다닥 풀어봤습니다.
책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로 문제의 오른쪽 상단마다 VIEWPOINT가 실려 있는데요. 박광일 선생님께서 왜 이 기출이 선정되었는지와 분석 방향도 제시해 주셔서 어떤 부분을 중점적으로 학습해야 할지 명확하게 알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특히 홀수 기출분석서들은 섬세하고 친절한 해설로도 유명한데요. 소설 문제의 해설의 경우 위 사진처럼 각 지문의 해설마다 중요 내용에 대한 형광 표시 및 세부 분석이 실려 있고 지문 이외의 '인물 관계도'와 '전체 줄거리'도 실려 있어 지문을 이해하는 폭을 넓히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기틀 잡기'와 '보기 분석'에서는 문학 개념어와 보기 내용에 대한 설명이 실려 있어 선지를 판단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굉장히 유용했던 것 같습니다. 저는 지문을 제대로 해석했어도 문학 개념어나 보기를 잘못 해석해 틀리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러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이외로 문제를 푸는 과정에서 의문이 생기거나 심화 분석이 필요한 문제들은 '모두의 질문'과 , '문제적 문제'에 답변이 실려 있는데요. 수험생들이 대개 의문을 가지는 내용과 오답률이 높았던 문제에 대한 자세한 답변이 실려 있어 내용 파악 및 사고 교정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옛 기출분석서에는 '평가원의 관점'도 수록되어 있어 따로 찾아보지 않아도 이의제기에 대한 평가원의 답변도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책에 답변이 실려 있지 않아도 질문 사항이 생기는 건 홀수 홈페이지에 질문을 남기면 답변을 달아주신다고 하니 이 부분을 잘 활용하신다면 혼자서 기출 공부를 하시는데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