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네는 부댕과 함께하던 시절부터 빛과 하늘, 구름과 바람 같은 자연을 느끼고 사랑하게 되었으며, 이때 배운 스승의 가르침을 평생에 걸쳐 실천했다. - P35

여기서 산책자는 아름다운 정원이나 공원, 시골길을 한가로이 산보하는 사람이 아니라, 도시를 정처 없이 돌아다니는 사람을 의미한다. - P48

그렇게 산책자는 도시 풍경에 대한 관찰자가 된다. - P48

달라진 생활 방식이 새로운 미감을 형성했고 이에 걸맞은 현대화된 예술이 필요해졌다. - P52

주류 사회에서 그다지 주목받지 못한 이들이 스스로의 예술에 대한 자신감을 갖는 데에는 끈끈한 동료애가 적지 않은 힘이 되었을 것이다. - P68

훗날 인상주의자라고 불리게 될 많은 화가들이 이 당시 런던에 갔던 만큼, 인상주의에 끼친 터너의 영향을 배제할 수 없다. - P77

하지만 미술사에 족적을 남긴 예술가 중 생전에 높은 명성과 부를 얻은 사람도 적지 않다. - P86

그가 그린 풍경화는 사진처럼 사실적인 형태와 색을 담고 있지않다. 그보다는 ‘인간의 눈‘에 비친 모습을 묘사하고 있다. - P98

따라서 자연의 빛을 그리고자 한 모네는 이를 인간의 눈에 지각되는 결과인 색으로 표현했다. - P102

그러나 르루아가 붙인 ‘인상주의자‘라는 명칭은 그간 스스로를 ‘무명 예술가‘라 불렀던 이들을 지칭하는 역사적인 용어가 된다. - P110

기성 제도의 인정에 목말라하지 않고 새로운 길을 만들어간 인상주의자들은 예술적 공통점을 넘어서 그 활동 자체만으로도 혁신적이었다. - P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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