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코는 이 후대 화가들의 작품을 이렇게 평했따. "회화는 경험을 담은 그림이 아니다. 경험 자체다." - P160
시각적 식별은 색각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 P173
튜브에 담긴 물감이 등장하면서, 화가들은 엄청나게 많은 색깔을 쓸 수 있게 됨은 물론, 야외에서도 그림을 그리는 것이 가능해졌다. - P174
우리 뇌는 끊임없이 변하는 세계에서 대상과 표면의 영속적이고 본질적인 속성들에 관한 지식을 습득할 필요가 있다. - P177
사람들은 색깔이 대상의 속성이라는 개념을 고집한다. 사실은 뇌가 만들어내는 것인데 말이다. - P183
즉, 우리가 시각적으로 직면하는 현실이란 우리 자신이 창조한 현실이라는 개념이다. 다시 말해, 현실은 우리의 지각적, 문화적 한계 내에 있다는 것이다. - P190
당신은, 보고 있는 자신을 보고 있다. - P190
추상화가들은 자신이 보는 세계를 묘사할 때, 원근법과 전체적인 묘사를 제거한다. - P209
상향 처리의 구성단위들 상당수를 해체할 뿐 아니라, 상향 처리의 토대가 되는 전제들 일부도 파기한다. - P209
어떤 의미에서, 추상미술의 지각적 성취 중 하나는 덜 친숙하거나 아예 낯선 상황에 우리를 노출시키는 것이다. - P211
그 결과 추상화를 볼 때 우리의 정상적인 지각 습관은 변형된다. 구상화에서 보는 것과 다른 무엇을 보게 될 것이라고 예상한다. - P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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