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로 우리가 아는 최선의 과학적 이해에 따르면, 인류 역사를 통틀어 수많은 다양한 문화와 종교, 부족들이 발명해온 수천 가지 이야기 중 어느 하나도 진실인 것은 없다. 모두가 인간의 발명품일 뿐이다. - P423

그런 이야기에 대해 질문을 던지고 검증하는 데 필요한 지적, 감성적 독립성을 키워가기 오래전부터 부모와 교사, 이웃, 문화 전반으로부터 이야기를 듣는다. - P424

인간의 뇌에는 서랍과 칸이 워낙 많은 데다 심지어 어떤 뉴런들은 도무지 서로 대화도 않는다. - P440

민족주의 나의 민족은 고유하며 나는 내 민족이 가장 우월하며 나는 내 민족에 대한 배타적인 의무가 있다고 말한다. 파시즘은 내 민족이 그저 특별할 뿐 아니라 가장 우월하며, 나의 유일무이한 정체성도 민족 정체성뿐이고, 나는 내 민족에 대한 고유한 의무를 넘어 배타적인 의무를 지고 있다는 생각이다. - P441

우주가 내게 의미를 주는 게 아니다. 내가 우주에 의미를 준다. - P451

긴 숨이 계절을 대표하는 것도 아니고, 짧은 숨이 하루를 대표하는 것도 아니다. 모두가 그저 몸속의 떨림일 뿐이다. - P458

모든 문제는 우리가 끊임없이 뭔가를 하려는 데 있다. - P459

자신을 자세히 관찰하면 할수록, 순간순간에도 지속되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는 사실이 점점 더 분명해진다. - P470

하루 최소 두 시간 동안 나는 실제로 실체를 있는 그대로 관찰한다. - P473

그렇지만 지금까지 정신이 뇌에서 어떻게 발현하는지에 대한 설명은 내놓지 못하고 있다. - P474

신뢰할 만한 인류학자가 되려면, 선입견과 편견을 배제한 채 방법론적이고 객관적인 방식으로 인간 문화를 관찰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 P475

"지금 세계에는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으며, 이 사건들의 심층적인 의미는 무엇인가?" 그가 아니면 엄두도 내기 어려울 만큼 무모한 질문이면서, 누구라도 궁금해할 만한 절실한 물음에 대한 스물한 편의 답변이다. - P55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