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 비하인드
변종필 지음 / arte(아르테) / 2017년 5월
평점 :
품절


<아트 비하인드>는 '변종필의 미술 대 미술'이라는 제목으로 2년간 칼럼 연재한 것을 39가지 이야기를 골라 수록한 책이다. 틈나는대로 전시회를 다니고 도록을 구입해서 소장하기도 했지만 미술 관장이 직접 들려주는 얘기라면 뭔가 서프라이즈에 나올법한 이야기들이 많지 않을까 궁금했다. 이책은 예술가 대 예술가, 작품 대 작품, 미술계의 키워드로 구성되어 있다.


1장 예술가 대 예술가에서 뭉크와 앤디워홀의 죽음에 대처하는 자세를 읽으며 내가 그림만 보러 다녔지 그들의 뒷얘기는 아무것도 몰랐었구나 싶었다. 뭉크와 앤디워홀은 잘 알고 지낸 여자와의 총기 사고로 여자를 두려운 존재로 인식하게되었는데, 이는 작품활동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다고 한다. 앤디워홀은 도전 정신이 꺽여 창작에 대한 열정을 사그라들게 한 반면 뭉크에게는 죽음과 공포라는 주제에 깊이 빠지게 했다고 한다.


얼굴을 감싸고 겁에 질린 표정을 그린 뭉크의 그 유명한 <절규>만 보더라도 죽음과 공포가 그에게 얼마나 많은 영향을 끼쳤는지 단적으로 알 수 있다. 그런데 반전인건 <절규> 작품만 보면 젊은 나이에 요절한줄 알았는데 80세까지 장수했다고 한다. 


비슷한 환경에 놓였던 뭉크와 앤디워홀이 있는가 하면 전혀 상반되는 환경에 있는 작가들도 볼 수 있다. 살바도르 달리는 심한 노출증에 쾌락을 즐기는 여인을 사랑한 반면, 르네 마그리트는 아내를 신뢰하고 특별한 스캔들 없이 결혼 생활에 충실했다고 한다. 그런 그들이 지금까지도 회자되고 영감을 주는 기상천외한 상상력과 기괴하고 환상적인 작품을 보여주었고, 그림만 보고는 스승과 제자 사이일꺼라고 생각못했던 구스타프 클림트와 에곤 실레는 스승과 제자 사이를 넘어 서로의 재능을 인정한 예술적 동지로 발전하기도 했다.

 

2장 작품 대 작품에서는 누드화로 논란이 많았던 두 작품을 소개한다. 그동안 많은 작가들이 그린 누드화가 많았음에도 마네의 <올랭피아>와 모딜리아니의 <붉은 누드>는 그 시대에 엄청난 스캔들을 불러왔다고 한다. 마네의 <올랭피아>는 그 모델이 매춘부라서, 모딜리아니의 <붉은 누드>는 여자의 음모가 그대로 드러나서라고 한다. 사실 누가 설명해주지 않았다면 <올랭피아>의 여인이 매춘부인지 귀한 집의 아녀자인지 누가 알까, 매춘부란걸 알게 되면서 작품이 외설로 변한 순간이 된 것이고, 누드화를 그릴때 음모를 그리는 것이 금기시 되었다는걸 몰랐는데 그 전의 누드화를 살펴보니 그랬었구나 깨닫게 된다. ^^;


여자의 누드는 힘의 상징으로 표현된 남자의 누드와는 달리 남성의 욕망을 채워주는 객체로 표현되어서 가슴과 성기를 모두 드러낸 남자 누드와는 여자 누드는 옷이나 손으로 중요 부위를 가려 부끄럽고 수줍어하는 모습으로 연출했다고 한다. 모딜리아니의 <붉은 누드>의 여성의 음모가 논란이 될 수밖에 없었던 것을 3장 미술사의 키워드로 다시 한번 살펴볼 수 있었다. 그리고 미술계의 고질병이라고 할 수 있는 미술품 위조에 대해서 <진주귀걸이를 한 소녀>로 유명한 작가 베르미어의 작품을 철저히 연구하여 베르미어의 화풍으로 새로운 작품을 만들어낸 판 메이헤런의 이야기는 반전까지 더해져 영화를 보는 것처럼 재밌었다.


명화와 예술에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한번쯤 읽어도 좋을 책이나 명화를 반복적으로 등장시키고 재구성하여 편집한 건 명화를 좋아하는 사람에겐 눈살을 찌푸리게 할 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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