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심리 수업 2 : 실전편 - 아이를 살리는 엄마의 여섯 단어 엄마 심리 수업 2
윤우상 지음 / 심플라이프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엄마로서 적당한 위치를 정하지 못해 스스로를 잃어버릴 때, 육아는 점점 더 수렁으로 빠져드는 것 같다.

내가 나의 양육 방식을 믿고 아이를 믿고 앞으로 나아가는 것.

그것이 아기를 키우는 모든 어머니들에게 필요한 것일 것 같다.

윤우상 님의 <<엄마 심리 수업 2 실전편>>이 심플라이프에서 출간되어 읽어보았다.

엄마 심리 수업을 엄마가 아닌 누군가의 아빠인 분이 알려주시니 뭔가 신기방기한 느낌이다.

아무래도 흔히 만나는 아이의 학부모나 동네 아기엄마들과 만나서 수다 떨고 정보 나누는 것과는 또 다르게,

저자 윤우상 님이 현장에서 수많은 어머니들과 자녀들의 이야기를 듣고, 이것저것을 생각해 내어 풀어주신 이야기라,

나의 마음에는 참 여운이 많이 남는다.

해를 더해, 아니 몇 년 뒤 이 책을 다시 읽어보면 분명 나의 감회가 또 다를 것 같다.

내가 처음 이 책을 읽을 때의 마음가짐을 아직도 잘 다져나가고 있는지,

아차하는 순간에 나도 어느덧 세상의 잣대로 내 아이를 판가름하고 판단하고 정의내려

내 안에 내 아이를 가두려 하고 있지는 않는지, 귀감이 될 책임이 확실하다.

책 읽다 보면,

내가 나의 엄마에게서 어떤 양육방식으로 자라났는지를 반드시 생각하게 된다.

나의 엄마는 자신의 존재의 필요성을 스스로 인정받고 싶어,

자식을 손에서 내려놓지 못하고 늘 노심초사하는,

자녀의 일에 과하게 관여하는 스타일이다.

이제 나는 숨이 막힐 정도다.

나는 내 아이를 이렇게 키우고 싶지 않다.

최대한 독립적으로, 어떤 문제가 발생하면 크지 않은 문제는 스스로 해결해 볼 수 있도록 그렇게 키우고 싶다.

자신의 품 안에만 두고 세상 밖으로 못 나가도록 문을 걸어닫고

세상에 대해서 너무나 위험하고 무서운 곳이라고만 외치면,

자녀도 똑같이 자라게 되니까.

세상에 대해 마음의 문을 꽁꽁 걸어잠근채...

참...

내 운명이 있는 건지,

내 아기의 운명이 있는 건지,

있다면 어떤 운명인건지...

안타깝지만, 아기가 한 쪽 눈을 너무 크게 다쳤고,

예상치 못한 사고를 겪은 후 어떻게든 우리는 앞으로를 살아나가야 하는 입장에 놓였다.

난 아기가 아픈 곳이 있다고 해서, 장애가 있다고 해서,

과보호하진 않을 것이다.

여러 가지 걱정이 많다.

또래들에게 눈이 이상하다는 이유로 왕따를 당하진 않을지,

친구들이 "너 눈이 좀 이상한 거 같아."라는 말을 많이 들을 텐데, 들을 때마다 아기가 너무 스트레스 받아하고 원망하면 어쩌지,

사춘기 때 빗나가면 어쩌지 등등등... ...

그런데 내가 안전하고 든든한 언덕으로 내 아이의 뒤에 옆에 늘 있어주되,

아이의 인생을 과도하게 책임지려 하거나 과도하게 보호하려 하지 않는다면,

아이는 자신만의 인생을 반드시 올바르게 찾아가리라고 믿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한 믿음이 있으니 하루하루 살아내고 있는 것 아니겠는가?

몸과 마음이 다 아픈 이 때,

생후 29개월 아기 키우며 마음에 울림이 되어 다가오는 글귀들이 많았지만,

지금의 나에게는 아래의 글귀가 큰 힘이 되었다.

최선을 다하지 말자

248쪽

아이에게 최선을 다하면 안 된다. 자신에게 최선을 다해야 한다. 아이는 엄마 삶의 중요한 일부일 뿐, 삶의 전부가 아니다.

삶은 해프닝이다. 인생을 내가 다 통제할 수 있는 게 아니다. 해프닝의 다른 말이 운명이다. 아이에게는 아이의 운명이 있다. 엄마가 아이의 운명에 손댈 수 없고 아이의 사명을 바꿀 수 없다. 엄마는 아이의 숨은 운명의 비밀을 모른다. 엄마 자기 인생의 비밀도 다 풀지 못했고 앞으로 어떻게 될지 모르지 않나. 그래서 인간은 기적이고 삶은 신비한 것이다. 신비한 아이, 미지의 아이, 숭고한 아이에게 너무 손대지 말자.

엄마력이라는 단어를 내려놓아야 한다. 아이는 내 것이 아니라 세상 것이다. 품에 아이를 꼭 껴안고 있지 말고 저 넓은 세상으로 보내야 한다. 그것이 엄마의 사명이다. 내 아이, 엄마 품에서 안전하게 살라고 태어난 것이 아니다. 저 넓은 세상의 바다에 나가 파도를 넘고 폭풍을 견디며 멋진 인생을 살라고 태어났다. 그게 아이의 인생이다. "세상으로 가라! 가서 그들을 사랑하고 그들을 위해 살아라!" 아이의 등을 두드리며 세상으로 보내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