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롭힘은 어떻게 뇌를 망가뜨리는가 - 최신 신경과학이 밝히는 괴롭힘의 상처를 치유하는 법
제니퍼 프레이저 지음, 정지호 옮김 / 심심 / 2023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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괴롭힘의 패러다임은 어떻게 우리를 지배하는가
신경과학이라는 도구
훈육의 탈을 쓴 학대
피해자는 어떻게 가해자가 되는가
자기 안의 회복의 도구를 찾아서 라는 내용으로
괴롭힘으로 망가진 몸-마음-뇌를 회복하도록 훈련하게 하는
10단계를 이야기 한다.
저자는 피해당사자이자 피해자의 가족, 교육현장의 교육자로서의 경험을 드러내며 괴롭힘과 학대가 뇌에 미치는 영향을 전하고 더 나아가 상처받은 뇌를 치유하기 위한 실질적인 방법들을 제안한다.
괴롭힘, 학대를 당한 자녀를 둔 경험을 통해 괴롭힘이 우리의 몸과 마음, 뇌를 어떻게 망가뜨리고 반응하게 하는지 관심을 가지게 된것에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다. 또한 자신의 경험과 상처입은 이를 돕고 있는 과정에서 끝내 자살을 택한 사례를 접하여서는 읽다가 잠시 멈추게 되었다.
암의 치료와 괴롭힘과 학대로 상처입은 뇌에 대한 관심과 치료에 대한 일반적인 태도에 대한 언급에 고개가 끄덕여진다.
'위플래쉬' 영화를 통해서나 학교현장에서의 예들을 통해 괴롭힘의 패러다임을 이야기하는 부분에서 나 자신이 그 패러다임으로 생각하는 부분이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책을 읽는 동안 몇몇 뉴스를 통해 접했던 관련 사건들이 생각이 나면서
때때로 의문이 들었던 피해자들의 행동, 주변의 인식, 처리과정들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는듯 하다.
책속에서
"우리 뇌는 변신의 힘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변할 수 있는 아주 놀라운 역량이 있다." ㅡ 뇌의 행복을 책임지는 주체가 우리 자신이다.
우리 뇌는 지문만큼이나 저마다 다르다. 천편일률적인 해결 방법은 없다는 뜻이다.
반복적으로 괴롭힘과 학대를 본 목격한 사람은 그 학대 행위를 정상으로 여기거나 그대로 흉내낸다. "아이는 심리적인 방어 메커니즘으로 다른 사람들이 부당하거나 몰지각한 대우를 받을 만하다고 확신하고 그런 행동을 모방하기 시작한다."
괴롭힘의 패러다임을 떠받치는 신화와 거짓, 그리고 노골적인 조작을 거부하는 습관은 상처를 치유하고 건강을 회복하기 위한 좋은 출발점이다.
"멘토가 있으면 아이들은 치료 효과를 빨리 봅니다. 어른은 아이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아이의 훈련을 인정하며 노력과 성취를 보상해주는 멘토의 역활을 하죠."
우리 뇌는 부정성 편향을 가지고 있어 역경의 경험을 좋은 기억보다 훨씬 깊이 지울 수 없게 한다. 때문에 우리는 힘겨운 싸움을 벌여야 한다.
우리가 웰빙과 행복을 도모하는 건강한 행동을 시도하려고 할 때 마음속 가해자가 툭하면 나서서 "그건 너무 어려워. 효과도 없을 거야. 그런 노력은 사실상 우리를 온전하거나 건강하거나 행복하게 만들어주지도 않으면서, 그렇게 될 거라고 희망만 불어넣는 음모에 지나지 않아. 그런데 왜 그 어려운 걸 시도하려고 하지?"라고 말하며 우리를 꼬드긴다.
괴롭힘과 학대를 겪은 후 마음-뇌-몸을 분열시키는 혼란과 소음을 잠재우기 위한 단계에서 이용할 자원은 바로 뇌 속에 깊이 자리 잡아 진화해온 공감이다.
내게 스승과도 같은 몽고메리와 앵거스에게 이 책을 바친다. 생존 전투에서 두 아이는 그들을 지켜줘야 하지만 사실상 학대를 가능하게 한 케케묵고 망가진 시스템의 역력한 한계에 맞섰다. 부패에 맞서 정직하게, 중상 모략에 맞서 강철같은 자세로, 극심하고 무자비한 통증에 맞서 마음 챙김으로, 기지와 유머와 지성 같은 훌륭한 자질로 대응했다. 괴롭힘과 학대에 직면했을 때,
그들 세상의 수많은 어른이 외면을 해도 두 아이는 용기를 내 입을 열었다. 그들은 예외가 아니라 보통의 젊은이다.
"우리에게 생긴 구멍이 아무리 크다 해도, 매일 자신에게 적어도 벽돌 몇 장을 건네주자. 스스로의 좋은 점에 집중하고 타인을 보듬고 인정하는데 주의를 기울이고 이들을 받아들이자. 한 장의 벽돌로는 구멍을 메우지 못한다. 그러나 매일매일 한 장 한 장 꾸준히 메우다 보면 결국 구멍이 모두 메워질 것이다."
#도서협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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