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GITAL ESG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요구 - HOW TO COOK DIGITAL ESG
장혁수 지음 / 드림위드에스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도서는 드림위드에스/지식과감성에서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작성하였습니다.

#DigitalESG
#ESG
#지속가능경영
#혁신

안녕하세요? 너란아이입니다.
오늘의 책은 생존과 지속 가능경영 그리고 초격차를 위한 혁신 Digital ESG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요구입니다.

들어 보신 분들도 계실 것이고, 처음 들어보는 분들도 계실 거예요.
* 왜 Digital ESG를 하여야 하는가?
* Digital ESG는 대체 무엇인가?
* Digital ESG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프롤로그 중에서
필자는 Digital ESG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자 한다.
Digital ESG란, ESG 경영 성과 향상이라는 1차적 목적성을 가지고 인공지능, 빅데이터, AR, VR, IoT, 5G와 같은 디지털 기술이 적용된 시스템 및 플랫폼을 의미한다. 많은 기업들은 이미 Gigital ESG를 적용하고 활용하고 있다. 냉난방 효율화 시스템 혹은 온실가스 및 에너지 저감 시스템 등이 그것이다.

Ch. 1 ESG 경영은 왜 필요한가?
ESG는 환경(Environmental), 사회(Social), 지배 구조(Governance)의 영문 첫 글자를 조합한 단어로, ESG의 개념은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ESG는 기업의 경영전략을 실행하고 기업가치를 높이기 위한 행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환경, 사회, 지배 구조에 관한 요소들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정의되고 있다.
** 과거에는 기업을 평가하는 요소로 얼마를 투자해서 얼마를 벌었는지가 기준이 되었다면 최근 투자자와 소비자들은 기업을 평가함에 있어 재무적 가치가 아닌 비재무적 가치를 더 중시하고 있다. ESG를 활용한 경영은 기업의 환경, 사회, 지배 구조 등을 고려하는 투자방식인 것이다.

Ch. 2 조직 전반의 기조에서 평가되는 ESG
ESG는 기업 재무제표에는 드러나지 않지만, 중장기적 기업 가치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지속가능성 평가 지표이다. 막연히 환경과 사회, 지배 구조의 기준에 부합하는 좋은 일을 해야 한다는 당위성이 아니라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개선하는 기준으로 볼 수 있다.
** CSR(사회 공헌활동)이 기부나 후원 등의 자발적 돕기 수준이라면 ESG는 기업이 행동하는 것이 미치는 영향까지 지표화하여 투자를 이끄는 방식이다.

기업의 ESG 경영은 환경(Environment)과 사회(Social) 및 지배 구조( Governance, 의사결정 구조) 관점에서 기업 활동 관련 리스크와 기회 요인을 지속적, 전략적으로 모니터링하면서 가치를 창출하는 것으로 환경, 안전, 인권 등의 컴플라이언스 (Compliance)와 리스크 관리 및 공시를 포함한다.

Ch. 3. 새로운 기회, Digital ESG
ESG 사례) ESG Brand 폭스바겐, 넷플릿스

폭스바겐은 디젤 차량으로 엔진의 깨끗함을 보여주려고 실험을 했지만 실제 배기가스 배출량이 미국 기준치 대비 30배가 넘으므로써 폭스바겐이 전자제어장치(ECU) 프로그램을 조작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이로써 폭스바겐은 환경(E) 면에서 배기가스의 배출 규정을 어기며 환경을 오염시켰고, 사회(S) 면에서는 고객을 기만했으며, 지배 구조(G)에서도 낙제점을 받았다. 최근 폭스바겐은 ESG 경영의 중요성을 깨닫고 기업이 환경, 사회에 끼치는 부정적인 부분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

아직까지 한국 기업들은 ESG와의 융합을 통한 '새로운 기회 창출'이라는 측면에서 소극적으로 접근하고 있다. 하지만 한국 기업들도 ESG와의 융합을 통해 통합 발전하는 기회를 만든다면 새로운 기회 창출의 기회가 생기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