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호모 아딕투스 - 알고리즘을 설계한 신인류의 탄생
김병규 지음 / 다산북스 / 2022년 7월
평점 :
너란 아이입니다.
얼마 전에 다산 북스에서
HOMO ADDICTUS(호모 아딕투스)
라는 책을 받았어요.
중독경제 시대,
어떻게 생존하고 번영할 것인가?
라는 문구가 눈에 띄였어요.
누구나 다 고민해봤을만한
이야기 일꺼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디지털에 중독된 사람들
스마트 폰, 중독경제 시대
다 알고 있지만,
내가 살고 있는 세상에
줄을 그어 준 느낌
자 여기가 중독경제 시대야.
너는 지금 중독경제 시대에 살고 있다.
라고요.
그렇다면 중독경제는
정확히 어떻게 존재하며
우리는 이 시대를 살면서
어떻게 균형을 맞추고
살아야 하는지
책 속으로 들어가 볼까요?
1부
인류는 호모 아딕투스로 진화한다.
자신이 중독자인 것을
알게 되었고, 다른 것들도 중독이라는
단어 하나로 만들어 질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 작가는
중독이 돈이 되고, 얼만큼
사람들을 중독시킬 수 있느냐에
따라서 기업이 시장을 장악할
수 있는지? 테크 기업의 가치가
얼마나 높아질 수 있는지에 대해서
이야기하며 "중독경제"시대임을
말해 주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24시간 욕구를 자극하는
중독경제의 시대는
언제부터라고 할 수 있을까요?
생각해 보니 저도 어느 순간
휴대폰이나 모바일 폰이 없이는
한 순간도 편하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전까는 내가 중독 정도는 아니야라고
생각했다면, 요즘은 휴대폰을
들때마다 " 맞아 나 중독이지" 하면서
잠시 내려 두려고 노력합니다.
중독 경제 시대는 말 그대로
스마트폰, 특히 앱을 통해서
돈을 버는 시대입니다.
텔레비전만이 최고의 마케팅이라고
생각했던 이 전의 시대와는 완전
달라진 시대가 도래한 것입니다.
기업은 매출을 위해서 소비자들을
앱에 중독 시켜야하고,
이것이 바로 중독경제의 핵심인 셈입니다.
" 지금의 소비자는 호모 아딕투스이며,
지금 비즈니스의 핵심은 중독경제임을 분명히
인식해야 합니다. "
2부
위험하고도 매혹적인
중독경제의 탄생
(욕망을 재생산하는 5가지 비즈니스 모델)
여러분은 사람들을 칭찬에 중독 시키는
"좋아요" 버튼을 아시나요?
어떤이는 이 좋아요 버튼을 디지털 마약이라고
합니다. 생각지 못하고 누를 때는
몰랐는데 이것도 중독입니다.
앱의 중독성이 강해질수록
광고 수입이 늘고, 추가적인 투자나
비용 없이도 지속해서 이익을
벌어다주는 캐시카우가
스마트폰에도 존재합니다.
예전에는 기업이나 사업들이 광고를
받기 위해서는 광고를 게재할 공간이
필요했지만, 중독경제 사회에서는
이러한 공간이 따로 필요하지 않습니다.
스마트폰에는 시공간의 제약이 없기 때문이지요.
" 정리하면 테크 기업이 디지털 광고를
통해 높은 이익을 얻기 위해서는
시장에서의 지배력을 높여야 하고,
사람들의 사용 시간과
활동량도 많아져야 합니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바로 '중독'입니다."
중독된 사람들이 많아 질수록
이들 기업은 더 많은
시장 지배력을 갖게 되고,
독점 아닌 독점의 형태로
나타나게 되겠지요.
저도 한때는 온라인 장바구니에
중독 된 적이 있었습니다.
장바구니에 물건들을 넣고,
하루 종일 고민하다가
결국에는 예상치 못한 할인을
만나면 보상이라도 받은양
구매 버튼을 누르고
앱카드를 발동시켰습니다.
현금을 쓸 때는 몰랐는데
앱카드를 쓰다보니
고통스럽지 않고, 돈을 쓸 수
있었습니다.
현금으로 주고 받으며 물건을
살 때는 내가 쓰는 돈의 가치를
한 번 더 생각해 봤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중독경제 시대에는
그러한 고통 마저도 느끼지
못하는 상태, 바로 중독의
상태에 있는 것 입니다.
쉽게 돈을 쓰고, 쉽게 제품을 구입하고,
쉽게 버리는 시대
우리 시대의 한 단면은 아닐까요?
4부
중독 인류를 위한
슬기로운 번영의 기술
(강박과 습관 사이에서 균형추 맞추기)
중독경제 시대를 살아가면서
우리를 중독시키는 모든 것들로부터
우리는 벗어날 수 있을까요?
저는 그건 힘든 일이라고 생각해요.
하지만,
벗어날 수 없다면
그것을 이용해야겠지요?
그렇다면 어떻게 이용해야
우리는 중독경제 시대를 살아낼 수
있을까요?
이 책에서 제시한
최선의 방법은 5가지에요
첫째, 디지털에 대한 중독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우선 자신의 상태를 제대로 인식해야 합니다.
둘째, 앱 사용 시간을 제한하라.
셋째, 트리거를 제거하라
넷째, 건강한 중독을 찾아내라.
다섯째, 시간에 의미를 부여하라
소비 자체는 소비자들에게
큰 즐거움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소비를 조절해
가면서 살아야합니다.
중독경제 시대
디지털 광고는 소비자의 특성과 성향을
파악해서 광고를 보여줍니다.
필요하지 않은 물건들도 쉽게
구입하게 만들고, 또 자신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되니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게 되는 착각에 빠져 있는 동안
이미 우리는 지불을 하고 있습니다.
작가는 이것을 차단하기 위해서는
앱의 데이터 추적 기능을 비활성화하라고
얘기합니다.
누군가는 앱을 통해 이익을 취하려
연구하고,
누군가는 앱의 활성화를 막으려
연구하고,
디지털 세상에서 중독경제 시대에서
빠져 나갈 수 없다면
자기만의 방향성을 갖고
변화하는 세상에서
살아남아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나와는 다른 세상의 일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나는 중독까지는 아니라고 생각했어요.
하지만, 이건 누구 하나가 아니라고 해서
아닐 수 없는 전 세계인의 문제였습니다.
이 책을 읽으며 든 생각은
앞으로 중독경제 시대에
살아가면서 두고두고
읽어나가야 하는
소중한 정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여러분도 오늘은
내가 중독인가?
한 번쯤
생각해 보시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