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
김유철 지음 / 황금가지 / 2013년 12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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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에서부터 의미심장함을 보여준 간만의 한국 추리소설. 그동안 일본 추리소설만 열심히 읽어오다가 한국 작가의 작품을 보니 반가움과 걱정스러움이 교차되었다. 한국 추리소설 작품에 특별히 반감은 없지만 이렇다할만한 수작이 기억나질 않아서 조금 고민되긴했는데 <레드>라는 작품은 기대 이상의 재미를 보여줬던것 같다.

 

탐정이나 경찰이 아닌 색다른 캐릭터를 등장시켜 관심을 끌고, 스피디한 전개와 방대한 정보와 함께 호기심도 자극했다. 고작 한권으로 끝내기엔 아쉬울 정도로 흡입력 있는 내용이라서 작가의 다음 소설도 기대가 된다. 우선 간단한 줄거리와 함께 감상평을 간단하게나마 적어본다.


여대생이 등산로에서 살해된채 발견되면서 시작되는 사건! 목이 잘리고 심장마저 뽑힌채 잔혹하게 살해당한 그녀 옆에는 마치 보란듯이 범행에 사용되어진 흉기가 놓여져있고, 범행흔적을 지우려는 시도조차 보이지 않는다. 묻지마 살인인가? 대체 범인의 목적과 윤곽조차 좁히지 못하는 상황에 유일한 단서가 잡힌다. 살해당한 여대생과 마지막 통화한 친구들과의 심문과정에서 어떤 남자한명이 용의선상에 오르게된다. 하지만 그는 이미 3년전부터 행방을 알수없는 상태이고...


그렇게 사건이 미해결된 채 또다른 살인사건이 벌어진다. 어느 시끄러운 락카페 화장실에서 또 한명의 여대생이 난도질당해 살해당한것! 이러한 실마리에 궁금증을 가지고 파헤치는 사람은 다름아닌 이책의 주인공이자 작가인 '민성'이다. 살해수법이 자신의 소설에서 묘사한 방법도 너무도 흡사한것이 그 첫번째 이유. 어째서 자신의 소설을 모방해서 범죄를 저지르는지 호기심으로 시작한 일이지만 일은 점점 커져버리게된다.




사건을 파헤치며 밝혀지는 진실들과 함께 머릿속을 복잡하게 만드는 수많은 정보들. 고대 신앙이나, 단어조차 생소한 테노치티틀란이라는 도시. 그리고 황금가지라는 책의 언급 (레드의 출판사 이름이 황금가지인것과는 상관이 없겠지?) 잔다르크의 작가 이야기까지... 독자에게 정보를 주면서 한편으로는 추리를 방해하는 복잡한 장애물들을 던져준다. 읽으면서도 대체 이것들이 사건과 무슨 관련이 있는건지 계속 궁금하게 만드는 작가의 노련함이 돋보인다.


그러다가 다다른곳이 바로 '용호농장'이다.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그런 농장이 아니다. 그곳에는 인간의 추악한 욕망과 탐욕이 만들어낸 거대한 왕국이 존재하고 있었다. 모두가 암묵적으로 묵인하며 인간의 이기심과 탐욕을 합법적으로 배출할 수 있도록 마련해놓은 그런 무시무시한 공간이다. 마치 상상속에만 존재할것같은 장소라고 여겨지지만 실제로도 이런 생각을 하며 알게모르게 생활속에서 더러운 일들을 자행하는 사람이나 단체들이 많다. 작가는 그런것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싶었던건 아닐까? 


역겨운 인간 군상들을 접하면서 사건의 진실보다도 인간의 이중성에 대한 배신감이 더 크게 다가오는 순간이었다. 하지만 그저 소설이라고 그냥 지나치기에는 실제 사회와도 너무 흡사한 묘사가 나를 놀랍게 했다. 진실에 다가가면 다가갈수록 나락으로 빠져버리는 이 기분. 통쾌하게 사건을 해결하고 다음 시리즈를 예고하는 탐정형 추리소설과는 다른 많은 생각을 갖게 하는 책이었다. 한국 작가... 아니, 김유철 작가의 노련함이 돋보였던 작품 <레드>의 뒤를 잇는 더 많은 한국 작가들의 장르소설이 기대되어진다.


ps. 표지 디자인이 너무 아쉽다. 뭔가 싼티난다고나 할까? 물론 인형에는 큰 의미가 담겨있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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