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콜렛 도넛
배정진 엮음, 트래비스 파인 원작 / 열림원 / 201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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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달 영화로 먼저 만났던 [초콜렛 도넛]의 마르코.

실화를 소재로 각색되어 만들어졌고, 원작 소설이 있는것은 알고있었지만 원작을 감독 본인이 직접 쓴것까지는 모르고 있었다. 그렇다 [초콜렛 도넛]을 쓴 작가 '트래비스 파인'은 동명영화의 감독이기도 하다. 휴대성이 용이하게 손바닥만한 크기로 국내에 출간된 [초콜렛 도넛]에는 영화에 나왔던 마르코의 모습이 표지를 장식하고 있다. 책과 영화는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인것이다.

영화를 보지않고 책을 읽어도 상관없지만 둘 중에 어느것을 먼저보더라도 상관없다고 말하고 싶다. 원작자와 영화감독이 같은사람이기에 책과 영화의 차이는 거의 없다. 다만 영화를 먼저보고나서 책을 읽으니 단순히 소설이 아니라 시나리오집처럼 느껴지긴했다. 독자의 상상력으로 캐릭터들이 머릿속에 떠올라야하는데 너무나도 당연하게 영화 속 장면들이 떠올랐다. 그건 어쩔 수 없는거겠지...

유능한 검사인 폴, 게이바에서 댄서로 일하는 루디.
둘의 공통점은 이성이 아닌 동성에게 끌리는 성적취향이다. 1970년대 시대적인 분위기로 봤을때 동성애자는 지금보다 훨씬 더 설곳이 없었다. 우연한 만남으로 시작해 남몰래 사랑을 나누게되는 사이가 되는 두사람. 단순히 동성애자의 사랑이 이야기의 전부라면 시시할지도 모른다. 그 둘 사이이데 마르코라는 소년이 들어오게된다. 
마르코는 다운증후군을 겪고있는 루디의 옆집 아이였다. 마르코의 엄마는 마약중독자이고 이혼을 했는지 아빠는 보이지 않는다. 보살핌을 받아야할 아이가 계속 방치되자 루디는 안타까움에 마르코와 어울려주게되고, 어느날 마르코의 엄마가 마약현행범으로 체포되었을때를 계기로 마르코를 스스로 맡아서 키우겠다고 자처한다. 물론, 연인이었던 폴도 루디의 편에 서주었다. 임시보육이긴 했지만 그들에겐 마르코라는 아들이 생긴거였다.

하지만 사회는 동성애자가 잘되는꼴을 그냥 용납하지 못한다. 여러가지 이유를 핑계로 마르코를 둘에게서 떼어놓으려고 하고, 특히나 검찰은 더욱 교묘하게 폴과 루디, 그리고 마르코를 괴롭힌다. 검사였던 폴이 동성연인때문에 검찰에 먹칠을하고 커밍아웃을 했다는것에대한 보복인것 같다. 법원에서 외치는 폴과 루디의 진정성있는 말과 어느곳에도 속하지 못하고 이리저리 휘둘려야했던 마르코의 불안감과 외로움. 사회적 약자들에게 사람들이 얼마나 차갑고 모질게 대했었는지, 그리고 세월이 많이 흘렀지만 지금도 주변에선 사람들의 눈치때문에 숨죽여 살아가는 자들이 여전히 많다는걸 새삼 느끼게된다. 일반인과 다르다는 이유로 배척하고, 큰 일이 벌어진뒤에야 약간의 미안함을 비치는(미안하기라도 하면 다행이지만) 사람들을 나는 어떤 사람이었나 하고 생각해보게 된다...

작가는 자신이 원했던 방향대로 성공적인 영화를 완성한것 같다. 영화도 좋고, 원작인 책도 좋고... "남들과 다르다고 나쁜 부모는 아니잖아요." 라고 외치는 그들의 목소리가 다시 머릿속에 들린다. 다름과 틀림을 여전히 구분하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작은 파장을 일으킬 수 있는 작품으로 남았으면 좋겠다. 책도 좋지만 영화 [초콜렛 도넛]을 보는것도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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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짝 2014-11-30 13: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영화를 먼저 봐서 그런지 영화가 훨씬 인상깊게 와닿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