칭기즈칸 3 - 산속에 묻은 뼈 칭기즈칸 3
콘 이굴던 지음, 김옥수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13년 7월
평점 :
품절


드디어 칭기즈칸의 대서사시가 막을 내리게되는 마지막권 이다. 

부제로 쓰인 '산속에 묻은 뼈'는 칭기즈칸의 특별함을 다시한번 일깨워준다. 당시 몽골의 장례풍습은 풍장이었는데, 이것은 시체를 나무나 바위등에 올려놓고 방치해서 비바람과 짐승들에게 뜯어먹히게 놔두는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하늘로 올라간다고 믿는 풍습이었는데 칭기즈칸은 죽어서도 산속에 묻히게된다. 그가 보통의 사람과는 다른 특별한 인물이라는것을 반증하는 사건임에 틀림없다.

 

장장 2000여 페이지에 걸친 장편소설의 마무리는 칭기즈칸이 칸이 된후 중국대륙을 거의 정복해나가는 시기 아랍지역에까지 발을 넓혀가는 과정과 그의 죽음까지의 이야기를 담고있다.

 

항복과 조공을 권고하며 아랍으로 보낸 사신을 아랍황제가 매번 무참히 살해하자 이에 분노한 칭기즈칸은 중국대륙을 정벌하던 병력을 돌려 아랍으로 진격하기에 이른다. 이야기속에만 등장하는 코끼리부대와 곡도를 휘두르는 강력한 군사들이 있었지만 칭기즈칸의 기마대앞에선 속수무책으로 무너지고 만다. 그렇게 아랍까지 장악한 칭기즈칸의 위용과 다시금 복수의 칼날을 갈게되는 아랍의 살아남은 왕자까지... 마치 뫼비우스의 띠처럼 칭기즈칸의 어린시절을 보는듯한 느낌이다.

 

서둘러 아랍을 치기위해 달려온만큼 몽골대륙에도 심상치 않은 기운이 감돌고 있다. 게다가 늙고 노쇠하여 죽음을 앞둔 칭기즈칸의 마음속에는 자신이 떠난 후의 몽골에대한 걱정과 고뇌가 깊숙히 담겨있다. 칭기즈칸만큼 몽골을 잘 이끌어나갈 황제가 과연 또 있을까...

 

실제 역사로서도 그 이상의 인물은 존재하지 않았다. 현대에 몽골의 입지가 그것을 증명한다.

 

전권을 읽어내려가며 느낀것은 사람들을 이끄는 사람의 리더쉽과 덕이 얼마나 중요한것인지 다시한번 깨닫게 된다. 그리고 공정한 상과 벌은 조직을 이끌어가는데 필수적인것임을 다시한번 상기시킨다. 현대의 지도자와 또 그아래 일하는 사람들이 이 덕목을 한번쯤 더 생각하며 행동한다면, 차별과 불평이 없는 조직사회에 한걸음더 다가갈 수 있진 않을까?

 

칭기즈칸의 영웅담을 소설처럼 접했지만, 단지 그의 영웅적인 모습에 감탄하고 즐길뿐 아니라 그의 삶에는 현재 우리에게 전하는 메시지도 많이 담겨있다는것을 생각해본다. 콘 이굴던의 소설같은 역사서라고 불러주고 싶은 <칭기즈칸> 각 권의 페이지량이 많아 지루할까봐 걱정하는 분들께 추천하고 싶다.

 

 

 

모든 게 새로웠다. 칭기즈칸의 형제와 아들들은 대칸을 외국 땅 산봉우리에서 까마귀와 독수리한테 뜯어 먹히도록 하지 않았다. 그들은 그 시신을 하얀 아마포에 싸서 기름 속에 넣은 상태로 두고 서하 지역을 완전히 파괴하며 불태웠다. 그들은 칭기즈칸의 마지막 명령을 서둘러서 해치우지 않았다. 1년을 꼬박 채우며 모든 마을, 모든 읍내, 모든 생명체를 쫓아가서 썩어 문드러지게 만들었다.

 

 

 *주: 칭기즈칸의 악명은 그가 황제가 된 이후로 계속 따라다녔지만, 칭기즈칸이 죽은 이후에도 이런 일들때문에 더욱 악명이 올라갔을거라 생각된다. 칸을 잃은 몽골인들의 분노가 얼마나 컸는지 조금이나마 느낄 수 있는 대목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