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마을 인문여행 - 미술, 마을을 꽃피우다 공공미술 산책 2
임종업 지음, 박홍순 사진 / 소동 / 2015년 9월
평점 :
품절


개인적으로 미술마을을 가본 적이 없다. 여행자체를 잘 가보질 못했다.

이 책을 통해서 우리나라 곳곳을 여행 하는 느낌이라 좋았다. 한국에는 서울만 있는게 아닌데..

다른 지방의 사람들은 어떻게 살아가는지 잘 몰랐던 것 같다.

화려한 시내가 아닌 지역 주민들의 삶과 실상을 엿볼 수 있어 좋았다.

더불어 마을의 역사를 함꼐 설명해주며 마을미술 프로젝트가 어떻게 마을과 어우러졌는지

또 아쉬운 점은 무엇인지 이야기해준다.

미술마을프로젝트는 결과적으로 가난한 농촌마을을 대상으로 이루어진다. 사람은 점점 떠나고

고령화가 심해지고 학교는 폐교하고.. 이런 상황에서 마을의 경제를 살리기 위해서 미술마을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협조적인 마을도 있지만 비협조적인 마을도 있다. 그렇지만 대부분 좋아하시는 것 같다.

평생 시골에서 농사만 하는 할머니 할아버지에게 이쁘고 마을이 녹아있는 미술을 보여주는 것에도 의미가 있지 않나 싶다.

책에 사진이 많이 때문에 책을 보는 동안 마을에 머무르고 있는 듯한 느낌이 든다.

한적한 시골마을을 저자가 이끄는 대로 따라다니면서 벽화도 구경하고 미술 작품들을 구경하는 것 같다.

어떻게 이런 그림을 그리게 됬는지 마을의 내력과 함께 설명해 주니까 더 재미있다.

안타까운 이야기도 있었다.

벽화 그림을 공공근로와 또 봉사활동으로 너무 많이 그리다 보니 마을을 공부하고 고민해서 어우러지게 하는 작가의 그림이 아닌

색색이 현란하기만 하고 마을의 개성이 묻혀진 마을도 있었다.

그런 실상을 파악해서 누군가 책임지고 대책을 세웠으면 좋겠다.


다만 마을로서는 평범함의 소중함을 잃지 않기를, 방문객은 그 속에서 평범함의 가치를 재발견하고 자신 내면을 응시하면서 미래를 가늠하는 장소가 되기를, 바랄 뿐이다.-248p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