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의 탄생 - 뇌과학으로 풀어내는 매혹적인 스토리의 원칙
윌 스토 지음, 문희경 옮김 / 흐름출판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요 포인트는?

처음 책을 받았을때는 ‘이야기의 탄생’이라는 제목만 보고 어떤 이야기(소설이나 극본)를 쓰기 위해 필요한 작법 또는 이야기를 더 풍부해지게 할만한 아이디어를 어떻게 만들지 도움을 주는 책인가 하는 선입견을 가졌다. 하지만 ‘The science of storytelling’이라는 원제에서 보듯이 창작 이론가들이 생각해내는 서사에 심리학, 신경과학과 유사한 것들이 발견되는 만큼 이런 이야기에 대해서도 뇌과학과 연관될 수 있다는 전제하에 쓰여진 책이다. 하지만 뇌과학에 기반했다고 해서 책이 어렵다고 생각할 필요는 없다. 단지 이론적인 배경일 뿐 이 책에 있는 내용들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내용들을 조금씩 예로 들고 어떻게 활용되었는지를 보여주는 것이다. 차례는 크게 4개의 chapter로 구분되어 있는데, 1장에서는 우리의 뇌가 어떻게 머릿속에 세계를 형성하고 어떤 논리로 그 세계를 인식하는지를, 2장에서는 인물의 성격이 어떻게 형성되며, 그 성격을 어떤 식으로 드러내 보일 수 있는지와 이야기를 매력적으로 만드는 인물에 대해서, 3장에서는 「극적 질문」을 통해 인물의 극적 질문이 어디에서 어떻게 비롯되는지, 그리고 4장 「플롯과 결말」에서 기존 작법서에서 주로 다루었던 플롯을 설명하고 있다.


어떤 이야기를 만들어내는데 있어 그것의 시작부터 마지막을 향해 어떻게 나아갈지는 모든 창작자의 고민일 것이다. 반전의 반전이 주는 쾌감도 좋을 수 있지만 너무 많은 반전이 주는 피로감도 분명 있을테니 ‘딱 필요한 만큼’ 이야기에 강도를 더하는게 어려움일텐데, 이에 대해서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느끼는가, 또는 창작자는 그것을 어떻게 느꼈는가 되묻게 하는 것이다. 물론 그런 이야기 속에서 가장 강조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도 이 책의 저자는 잊지 않는다. 대표적으로는 ‘인물’이라는 중요한 요소에 대한 것이라고 볼 수 있는데, 저자 역시 이런 부분이 가장 독자가 이해하기 쉬울거라는 걸 충분히 알고 있었을 것이다. 그래서 여러 차례에 걸쳐 이야기 하는데, 인물이 보여주는 모든 행위, 예를 들러 대화, 사회적 행동, 기억, 욕구, 슬픔을 통해 인물의 성격을 보여줄 수 있다는 것과 그에 대한 반응을 통해 직접적으로 보여준다는 것이다.  더불어 모든 이야기는 인물에 관한 것으로 갈등이 자신과 외부 세계 사이에서 일어나면서 인물이 보여주는 모형이 현실이라고 생각하고 움직이겠지만 이런 모형 자체가 결함이 있으니 완벽하다고 생각한 이후에도 복잡한 상황을 마주한다든지 더 큰 갈등을 만들어 낼 수도 있다는 것이기도 하지만 이런 것들이 저절로 이루어지지는 않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3장에서는 인물의 의식 차원에서 어떤 것을 원하지만 잠재의식 차원에서 전혀 다른 것을 필요로 할 수 있고 이를 내적 모순으로써 자각하는, 그래서 다차원적인 주인공이 의식 차원의 욕망과 잠재의식이 부딪혀 더욱 강력한 인물의 변화 기회를 만들어내는 것이라 설명하는데, 이는 <인물의 충돌 – 튕겨냄 – 다시 충돌 – 다시 튕겨냄 - 새롭게 변형되어간다>는 것이다.(저자는 이를 ‘인상적인 변화의 춤을 춘다’라고 표현하였다) 그래서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아메리칸 뷰티>를 예로 들었는데 예전에 내가 영화를 볼 때 느끼지 못했던 것까지 상기시켜 주면서 새로운 시각으로 영화를 되새기는 기회를 주기도 했다. 

----------------------------------------------------------

인간을 둘러싼 환경에는 그 안에 사는 사람들에 관한 단서가 풍부하다. 사람들은 자신의 정체성을 드러내려고 하고 이는 자격증이나 책, 문신이나 의미있는 물건을 통해 드러낼 수 있다. 동기부여가 되는 포스터나 향초, 혹은 그리움을 불러일으키거나 흥분시키거나 사랑받는다고 느끼게 해주는 물건처럼 일종의 ‘감정 조절’ 가능을 하는 것들을 이용한다.

P. 102

----------------------------------------------------------

이야기의 표면적 사건(전환, 추적, 폭발)이 핵심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우리는 작품 속 인물의 시선으로 사건을 경험하기 떄문에 우릳 인물처럼 흥미진진하고 변화무쌍한 극에 주의를 빼앗긴다. 하지만 사건이 일어나게 만드는 인물이 없다면 사건은 아무런 의미도 없는 현상일 뿐이다.

P. 135

----------------------------------------------------------

레스터는 다시 젊어지기를 원했지만 사실 그에게 필요한 것은 성숙해지고 어른으로써 진실로 강해지는 것이었다. 이처럼 감동적이고 통찰력 있는 장면에서 그의 나은 자아가 잠재의식ㅇ서 뜷어오르는 사이, 우리는 극적 질문의 답이 갑자기 뒤집힌 것을 알아챈다. 이 장면이 더욱 강렬한 이유는 우리가 아는 레스터라는 인물에게 일어난 변화를 그려서만이 아니다.

P. 171 

----------------------------------------------------------

이 책에서 이야기하고자 하는 것이 결국은 이처럼 ‘인물’이라는 예와 같이 어떤 이야기를 더욱 빨리 재미있게 받아들이느냐를 이해시키고자 하는 것인데, 뇌에서 생성된 환각의 세계는 전문화되고 특정 욕구에 의해 움직인다는 전문적인 이야기와 함께 사람들이 느끼는 바를 만들어내는데 필요한 요소들을 어렵지 않게 읽어나가며 이해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사례가 충분히 들어가 있어 어렵지 않았다. 


인상깊은 부분은?

글을 재미있게 쓰기 위해서는 읽는 사람들을 위한 배려가 무엇보다 중요할 것이다. 하지만 그것보다 상상이지만 더욱 흥미를 끌게 만들어야 하는 부분도 있을 것이다. 실제로는 스토리텔링하는 뇌가 감각기관에서 올려보내는 전기 파동을 가지고 우리의 삶이 펼쳐지는 배경을 구축해 나가는데, 어찌 보면 그것이 기억이나 기존에 알고 있는 감각에서 비롯되는 것이 아닐 수도 있다는 것이다. 저자는 SF나 판타지의 세계를 만드는 것이 가장 극대화 된다고 설명하였다. 이런 터무니 없는 이야기가 나옴으로써 작품 속 환각에서 끌려나오기 보다는 오히려 이야기의 밀도가 더해진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영화 <스타워즈>를 예로 드는데, 거기서 지금 존재하지도 않는 속도나 거리에 대한 단어들이 쏟아져 나옴에도 그저 나오는 것 만으로 사실이 된다는 것이다. 단어 만으로도 행성이 떠오르고 엔진이 윙위 거리는 기분, 그리고 어느 행성의 구석진 곳의 모습까지 머릿속에서는 만들어진다는 것이다. 앞서 이야기했지만 어떤 모형을 만들고 그것이 상상의 결과일 때 사실보다 더 사실처럼 느껴지게도 만들 수 있다는게 당연하지만 놀랍기도 하다.

----------------------------------------------------------

이제 우리는 독서가 어떤 원리로 작동하는지 알 수 있다. 뇌는 외부 세계에서 어떤 형태로든 정보를 받아서 신경계 모형으로 변환한다. 책의 글자를 눈으로 훑으며 글아제 내포된 정보가 전기 파장으로 변환되고, 뇌가 그 파장을 받아 글자들이 제공하는 모형을 생성한다. 책에 적힌 단어들이 경첩 하나로 매달린 헛간 문을 묘사하면 독자의 뇌에서도 경첩 하나로 매달린 헛간 문 모형을 생성하는 것이다.

P. 48

----------------------------------------------------------

그렇다면 본 적도 없고 경험한 적도 없는 것은 어떻게 더욱 사람들을 끌어들일 수 있을까? 저자는 이를 이 환각의 세게는 특정 생존 욕구에 맞게 조율되고, 좁은 범위에서 중요하고 복잡한 주변 환경을 위해 더욱 호기시을 갖고 흥미진진한 부분을 파고들기 때문이라고 설명하기도 한다.


물론 이런 이론을 설명하는데만 그치지는 않는다. 4장과 이 책 뒷부분 부록에는 일반적인 이야기들의 플롯을 만드는 것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다. 인지하다시피 플롯, 그리고 결말은 모든 이야기에 있어 신경써야 할 부분일 것이다. 자세하게 이야기하긴 어렵지만, 그 중에서 다른 학자들의 이론을 인용한 ‘일반적인 5막 구조’인데, 이는 스토리에 관한 명확한 설명을 통해 인물의 결함을 검증하고 깨뜨리고, 재구성하는데 효과적이며 마지막에는 주인공에게 새로운 기회를 준다는 것이다. 물론 전공자가 아닌 이상 이런 플롯이 어떻게 적용되는지까지는 다 이해할 수 없지만 앞서 많이 언급되는 것이 너무 단편적이라는 생각이 든다면 뒷 부분의 극적 전개를위한 이론도 읽어봐도 좋을 것 같다. 


이 책이 떠오르지도 않고 만들수가 없었던 creative한 스토리를 만들어주는 것은 아니다. 뇌가 어떻게 작용하는지, 어떤 부분에 사람들이 변화를 감지하는지를 보여주고 이를 위해 기존 작품들의 장면 또는 이야기를 함께 설명하는 것이다. 이런 작품들도 꽤 인지도 있는 장면을 capture해 좋은 reference로써 찾을 수 있게 돕는 것이 이 책에서 더 도움을 줄 수 있는 부분이라고 하겠다. 즉, 머릿속에 무언가 이야기가 만들어진다면 그 이야기의 이음새를 만들고 장면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기 위해 읽어보면 도움이 될 듯 하다. 


덧붙인다면?

1. 이야기를 만들어내는데 필요한 책이라고 할 수 있겠지만, 국문과나 문예창작과 보다는 연극영화과나 연출 관련된 학과에서 더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2. 스토리나 인물, 대사 등의 효과적인 이해를 위해 영화의 장면을 묘사하거나 스토리를 잘 설명하는 부분이 때로는 font만 다르거나 단문하게 인용기호로 쓰이긴 하는데 이를 글상자로 처리했다면 독립적으로 더 잘 볼 수 있었을 것 같다.


3. 만들어내는 이야기에 조금 더 흥미로운 부분을 더하고 싶거나 스토리텔링에 대한 조언이 필요하다면 추천, 평생 색다른 스토리를 쓸 필요가 없거나 어떤 도움없이도 재미있는 글을 쓰는 것에 자신이 있다면 비추. 



​* 이 서평은 작성자 본인의 개인 블로그에 올린 서평 내용 일부를 편집한 것입니다.

* 이 서평은 출판사 ‘흐름출판'으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되었음을 밝힙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