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셈 초등 3-1 - 교과 수학의 시작 교과셈
천종현 지음 / 천종현수학연구소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교과셈이라는 제목이 끌려 서평을 신청해 보았다.

교과서가 중요하다고 생각하기도 하고 집에서 연산 문제집을 꾸준히 푸는 아이가 아니라 이 책은 어떨지 궁금했다.

수포자의 시작 3학년

평생 안 올 것 같은 초등학교 입학을 지나 내년이면 3학년이 된다. 3학년이 되면 교과과정도 어려워진다.

수학을 이해하지 못하면 수학이 싫어지고 수포자가 생기는 시기이다. 그래서 수학 연산 문제집을 좋아하지 않는 것을 알지만 한 학기 정도의 선행은 개념 익히기에 도움이 될 것 같아 시작해 보려고 한다.

일단 판형이 원리셈보다 크다. 원리셈이 6권이라면 이 책은 한 권으로 1학기를 정리할 수 있게 되어 있다. 그래서 원리셈이 덧셈과 뺄셈 과정이 1권이라면 이 책은 10차로 짧게 되어 있다. 짧지만 개념도 잘 설명이 되어 있고 여러 방식의 문제가 나와 짧고 굵게 끝낼 수 있을 듯하다.

요즘은 선행하는 아이들이 많은데 한 번 더 복습하거나 우리 아이처럼 선행을 안 한 친구들에 사용하게에 좋은 책 같다.









상황에 맞는 연산 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 힘 기르기

이 책은 한 가지 방법으로 연산을 하지 않고 여러 방법으로 연산 연습을 한다. 그 연습을 통해 내가 필요한 방법을 고르고 생각할 수 있는 것 같다. 그리고 수학에서는 개념이 중요하다고 한다. 이 책은 개념을 익히고 원리를 이해하도록 되어 있다.








한 강의에 2개의 주제로 나와 있다.

1과 2가 한 강의인데 한 강의를 풀면 32일, 이것을 나누어 풀면 64일 과정이 걸린다고 한다. 마침 겨울 방학이니 아이의 상황이나 공부 상태를 파악하여 학습계획을 세워주면 좋을 듯하다.

우리 집 아이의 경우는 연산을 많이 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아 2달 정도 예상한다.









나눗셈은 3학년이 되어 처음 배우는 과정이다. 내가 초2 때 구구단을 못 외우면 나머지 공부로 외우게 했었다. 구구단은 3학년에서 배울 나눗셈과 곱셈을 위해 중요한 것이었다.

설명이 잘 되어있어 혼자서도 읽고 풀 수 있을 것 같다. 그리고 한 가지 방식이 아닌 그림과 함께 여러 방식으로 풀게 되어 지루하지도 않고 생각하며 풀 수 있을 듯싶다.






반복 연산을 싫어하고 꾸준하게 하다가도 멈추는 경우도 있었는데 교과셈의 짧은 과정이라면 완북할 수 있을 거라 기대해 본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주관적인 글입니다>

#교과셈 #교과수학 #연산 #천종현 #초등수학

#수학개념 #원리와이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