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초등 글쓰기 - 신문 읽고 써보는
신효원 지음 / 책장속북스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이런 어린이들에게 추천한다고 한다. 아이가 해당되는 것이 있다면 이 책으로 글쓰기를 시작해보면 좋을 것 같다.

글쓰기는 왜 중요할까?

우리의 교육과정은 수시로 변한다. 학교에서는 글쓰기로 평가하기도 하고 IB 시범학교도 생긴다.

수능을 논술형태로 바꾼다는 이야기도 있다. 실행되려면 많은 문제점을 보완해야 하지만 가능성이 없지는 않다.

이렇게 글쓰기는 갈 수록 중요해지는데 학구열 높은 대한민국에서 손놓고 있기는 쉽지가 않다.

큰 아이는 초등학교 2학년인데 지금 글쓰기를 하고 있다. 막상 글을 쓰려고 하면 막막하다. 어디를 어떻게해야할지...특히 신문이라는 어려운 글을 읽고 나의 주장을 쓰기란 쉽지 않다.

그런데 이 책은 텍스트 구조화로 글쓰기를 어렵지 않은 방향으로 이끌어준다.






텍스트를 구조화하면 독해와 글쓰기, 두마리 토끼를 잡는 격이다. 독해 문제집을 풀 때 글을 읽고 나서 무슨 소리인지 모르겠거나, 다시 앞으로 가 글을 다시 읽고 답을 찾는 친구에게 좋은 방법이다. 그리고 글을 쓸 때 생각정리하지 않고 생각나는대로 막 적는 친구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다.





유형별로 4파트로 나누어 글쓰기하도록 되어 있다. 최신 신문 기사들을 재구성했으며 난이도에 따라 별표가 색칠되어 있다. 각 유형에 쉬운 난이도와 어려운 난이도가 잘 이루어져 있다. 글을 읽고 주제를 파악하여 나만의 새로운 제목을 만들어보는 것도 흥미로울 듯 싶다.






신문을 바탕으로 글을 구조화하고 나의 생각을 따라가보고 의견과 근거를 적는다. 그리고 도식화한 글을 바탕으로 나의 의견을 적어간다. 이렇게 한다면 글을 잘 쓸 수 있도록 유도하고 내가 한 쪽이나 되는 글을 쓸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기게 될 것이다.





신문의 이슈 또한 초등생이 관심을 가져야 할만한 주제를 선정했다. 우리나라의 출산율 저하, 환경문제등 직접적으로 우리에게 피해가는 문제들 뿐만 아니라 아이돌 가수나 귤에 대한 정보를 주는 글등 아이들에게 흥미를 주며 생각도 많이 해볼 수 있는 다양한 주제들이 많다.




아이의 독해, 글쓰기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고 책을 좋아하지 않는 아이들에게 하루 한 주제씩 사용해도 좋을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주관적인 글입니다 >

#초등글쓰기 #초등중학년 #텍스트구조화 #글쓰기연습 #논리적글쓰기 #신문읽고글쓰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