뱅커스 - 탐욕과 공익의 두 얼굴
마틴 메이어 지음, 이현옥 옮김 / 지식노마드 / 2009년 5월
평점 :
품절


탐욕과 공익의 두 얼굴 
 

미국 은행 역사 100년 속에 감춰진 은행의 두 얼굴 과연 꿀인가 독인가?
세계의 경제는 모두가 이자라고 말할수 있을만큼 돈에 순환에서 생기는 이자의 놀이터 이다. 불과 얼마전까지만 해도 그 이자의 놀림은 온전히 은행의 몫이었다.하지만 2009년 현재 은행의 거대함은 제2금융들의 등에 밀려 휘청거리고 있다. 

세계 돈의 흐름에 무지했던 소시민 박씨인 나는 얼마전 국내 최고의 월급 직장인이 은행원이라는 통계를 보고 화들짝 놀랐다. 이유인즉 은행원이 그렇게 대단하다고 생각해 본적이 단 한번도 없기 때문이다. 왜들 은행에 취직하지 못해 안달인지도 이해하지 못했고, 왜 은행에 취직하는데 4년제 대학학위가 필요한지도 몰랐던 나다. 그저 고객응대하고 돈받고 입금시키고 돈꺼내주고 정도의 일이라고 생각했었다. 그리 대단하다고 생각하지 않았던 은행원의 월급여가 1000만원에 호가하며, 국내 직장인 연봉 넘버원 이라는 것이다. 도대체 은행이란 어떤 곳인지, 또한 그곳에서 담당하는 역할이 얼마나 거대한 것인지 궁굼해졌다.

뱅커스란 책은 460페이지에 달하는 결코 적지 않은 분량으로 읽기 자체에 부담을 주기는했으나, 은행의 역사와 역할 그리고 미래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 담고 있어 나의 궁굼증을 해소하기에 충분한 책이었다.  

Part 1 돈의 경제학
돈이란? 인간이 만들어낸 발명품 중 가장 오래되고 가장 유용한 것으로, 교환수단이자 가치척도이며 가치의 저장 수단이기도 하다.

화페의 발행은 일종의 정치적 행위이다. 로마의 동전에는 로마 황제들의 초상을 새겼다.하지만 이는 단순히 관련 인물들의 허영심을 충족하려는 목적 때문만은 아니었다. 교환수단으로 공식 화페를 유통하는 일은 통치권의 핵심 요소로 손꼽힌다.-P55-

Part 2 은행 100년의 발자취
은행업은 시대에 뒤떨어진 유통 제도 이다. 은행 역시 변화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다. 그러나 모건스탠리와 같은 일부 은행은 어떻게 변해야 할지 알고 이지만 다른 은행들은 그저 필요성만 절감할 뿐이다. - 조지 케니, 메릴린치 부사장 -

요즘 국내뿐 아니라 국외 또한 은행에 저축을 하려는 사람은 드물다.더이상 은행은 부를 축적하기 위한 이용수단이 되지 못한다.3년을 기다린 만기적금의 이자를 기대하자니 3년동안 줄어든 돈의 가치로 인해 안하느니만 못한 저축이 되어버렸기때문이다. 초기 은행의 모습은 저금리 대출과 나쁘지 않은 고금리 저축 이자를 얻는 다는 데에 두마리 토끼를 잡는 듯한 모습을 보여왔다. 하지만 현재은행의 실패는 소시민들을 외면한 높은 대출문턱을 가진 대부업의 모습만을 가지고 있는 듯 하다. 

Part 2 에서는 은행은 진화, 대부자로서의은행, 새로운 질서를 향한 합종연횡, 은행이 낳은 파생상품들과, 나쁜 본보기인 베어릴 붕괴의 진실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다. 

Part 3 정부 규제의 과거와 미래
미국 정부의 은행사의 가장 큰 비극은 1980년대와 1990년대 초에 발생했던 저축대부 조합의 붕괴라고 할 수 있다. 정부가 부담해야 할 연방저축대부보험공사의 채무에 대한 이자로 미국 납세자는적어도 3천억 달러의비용을 부담해야 했다. 그러나 이 사건의 진실은 병의 원인을 알면서도 고의로 오진을 한 정부의 관리체제에 있었다. 

은행감사,밀실 속의정보를 공개하라
은행 감사는 결국 은행의 자산가치를 평가하는것이라 말할 수 있다. 은행은 은행의부실을 숨기기 위해 이익을부풀리고 또한 정부는 이를 살짝 눈감아 주기도 한다.이는 결국 은행의 붕괴를 가져오게 되고 그 손실은 고스란히 국민들의 몫으로 돌아가게 되고 만다. 

이 책은 경제에 관련해 해박한 지식이 없는 사람도 쉽게 접근 할 수 있도록 보다 구체적인 예를 제시하고 있으며, 그 설명또한 어렵지 않다.  공익과 탐욕의 두 얼굴을 가진 은행은 과연 앞으로 어떻게 변화해 나갈 것인며, 세계경제와 우리경제에 어떠한 영향을 끼칠 것인가? 에 대한 물음과 그에대한 대답도 빼놓지 않고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