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꼭 알아야 할 외래어 상식 220가지 - 지성in을 위한 외래어 상식사전
박영만 지음 / 프리윌 / 2009년 5월
평점 :
품절


만약 하루종일 외래어를 사용하지 않고 대화를 해야 한다는 미션이 주어진다면 아마도 우리는 몇마디 하지 못하고 멈추고 또 멈추고를 반복해야 할 것이다. 나조차도 지금 위에 짧막한 문장을 완성하면서 '미션'이라는 외래어를 사용 했으니깐 말이다.
 
외래어[外來語]란 외국에서 들어온 말로 국어처럼 쓰이는 단어를 일컫는다. 
  
이처럼 외래어는 너무 많이 그리고 자주 사용하여 마치 이 단어가 외래어라는 것조차 인식하지 못하는 단어들 일 것이다. 사실 우리나라의 김치가 외국에 나가서도 그대로 김치로 불리우는 것 처럼 외국 고유의 사물을 가르켜 그 고유의 이름을 그대로 사용할 때에만 사용되어야 바람직 할것이다. 하지만 우리의 현주소는 그렇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부끄러운 이야기 이지만 나 또한 위에 글을 쓰면서 나 자신도 모르게 '미션'이라는 단어가 불쑥 튀어나왔고 '아차차 이건 외래어지'라고 생각하며 우리나라 말로 이걸 뭐라고 써야하나?? 라고 한참을 생각했으니 부끄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한참을 멍하니 있다가 든 생각이지만 '미션'은 아마도 임무라고 변경했었어야 할 것 같다.

더욱더 부끄러운 것은 우리는 대화도중 불필요한 외래어를 남발하는 이를 보고 똑똑하다 멋있다. 외국물좀 먹었나보다 라며 동경의 눈빛으로 두손을 모으고 바라 보기까지 한다. 가끔은 이건 이런 상황에서 쓰는게 아닌데;;; 라는 생각의 외래어를 불쑥 사용하는 사람들이 있어 속으로 엄청 비웃어 줄때도 있다. 여기 그런 이들에게 읽어보라고 추천해주고 싶은 책이 있다.

<누구나 꼭 알아야 할 외래어 상식 220가지>는 우리말 화 되다시피 한 외래어의 어원과 유래, 역사와 쓰임새까지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다. 

개그(gag)
우리가 생각하는 개그는 tv에서 보는 개그콘서트라는 프로그램에서도 알 수 있듯이 재미, 혹은 사람들을 우껴주는 행동? 등의 뜻으로 알고 있다. 이 개그의 어원은 목에 이물질이 걸렸을 때 '캑(gag)'하고 소리를 지르는 의성어에서 유래했다. -P15-

베테랑(veteran)
베테랑은 현재에는 '노련미를 갖춘 전문가'를 일컫는 말이다. 이 말의 어원은  로마의 '고참병 부대'를 일컫는 라틴어 베테라누스가 프랑스어로 유입되어 '어떤 분야에 오랫동안 종사하여 기술이 뛰어난 사람'을 가리키는 말로 발전했다. -P116-

파라솔(parasol)
파라솔은 라틴어로 '막다'라는 뜻의 (para)와 '태양'을 뜻하는 솔라(solar)가 합쳐져서 만들어진 말로 파라솔라에서 유래한 프랑스어이다. 이와 같이 '태양 빛을 막는다'는 뜻의 라틴어 파라솔라가 이탈리아어 파라솔레와 프랑스어 파라솔을 파생시켰고, 프랑스어 파라솔이 세계화되었다. -P269-

책을 통해 알게된 거지만 파자마 또한 외래어라고 한다. 나만 몰랐던 것인가? 난 파자마가 외래어라고 생각해 본적이 없다. 왠지 시골 우리 어머니들이 즐겨입는 잠옷과 같은 파자마는 무언가 토속적인 냄새가 물씬 풍겼기에 우리말인지 알았는데 배신이 아닐 수 없다. 뭐 나의 무지에서 비롯된 오해이긴 하지말 말이다. 

파자마(pajamas)
파자마는 페르시아어로 '다리'를 뜻하는 파이(pai)와 '옷'을 뜻하는 자마(jama)가 합쳐져서 만들어진 말로, 어원 그대로 '다리를 감싸는 옷'이 된다.-P272-

언젠가 TV 프로그램 '미녀들의 수다'에 출연한 외국인 출연진이 이런말을 한적이 있다. "핸드크림이 한국말로 무엇인지 너무 궁굼해서 아무리 사전을 찾아도 그냥 핸드크림 이라고 써있고 이상해요" 라는 것이었다. 많이 부끄러웠다. 아름다운 우리말이 많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세계화에 발맞춰야 한다는 허울뿐인 변명을 들먹이며 지나친 외래어를 남발해댄다. 뿐만 아니라 요즘 나에게 거슬리는 것이  하나가 더 있다. 이건 외래어도 아닌 한국말을 외국어처럼 부르는 우리의 아이돌 가수분들의 발음이다. 내 기억으로 빅뱅의 거짓말부터 시작되지 않았나 싶다. 왜 거짓말을 "그어쥣마알~ " 이렇게 부르는지, 그 이후 우리 아이돌분들은 영어도 아닌 한국어 가사를 영어처럼 부르기 시작하셨다. 후 .. 고귀하신분들이 그러시면 우리 아이돌 따르는 빠~라 지칭하는 학생들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은 당연하다. 아름다운 우리말을 지키기 위해 공인들이 솔선수범을 해줬으면 하는 바램이다. 

이 책은 정확한 외래어의 유래와 설명에 언제든지 쉽게 쉽게 꺼내 볼수 있을만한 유용한 책임에 틀림없다 하지만 외래어의 설명과 동시에 우리말로 바꿔쓸만한 단어를 추천해 줬더라면 하는 조금은 아쉬움이 남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