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선생의 시끌벅적 한국사 9 - 일본의 지배에서 해방으로 용선생의 시끌벅적 한국사 9
금현진 지음, 이우일 그림, 배민재 정보글, 조고은 지도, 최병택 외 감수 / 사회평론 / 2013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아이가 한국사를 만화로만 읽고 있었던는 줄 책으로 읽을 수 있는 계기가 되어 준 용선생의 시끌벅적 한국사 가 9권이 나왔습니다.

9권은 일본의 지배에서 해방으로 라는 제목으로 일본의 지배하에 있던 당시의 이야기가 실려 있습니다.

용선생 시리즈에서 마음에 드는 부분중에 하나 입니다.

책 속의 등장인물들의 캐릭터 그림과 함께 개념 사전과 국어 사전을 통해서 어려운 용어들에 대한 설명을 해 주고 있습니다.

용선생의 목차는 학교 수업 시간표처럼 되어 있습니다. 물론 용선생님께서 수업 하시는 스타일으로 책 내용을 이끌어 가고 있기 때문일 수도 있지만 시간표를 보는 느낌으로 볼 수 있어서 개인적으로는 좋아하는 편이랍니다. 교과서 단원과 연관되어 있는 부분을 표시해 주고 있는 점도 좋습니다.

각 교시의 수업이 끝나면 나선애의 정리노트, 용선생의 역사카페, 한국사 퀴즈 달인을 찾으라! 라는 코너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에선 각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총정리 하는 느낌이 있습니다.

그냥 읽고 넘기는게 아니라 책을 읽으면서 꼼꼼하게 읽어야겠다는 결심이 생기게 만드는 부분이었습니다.

1교시을 볼 경우 배울 내용을 큰 제목으로 알려 주고 있습니다.

사진자료아래에  수업할 내용이 속한 기간에 대한 연표가 정리되어 있습니다.

책의 마지막 부분에는 한국사-세계사 연표가 있습니다.

한 눈에 우리나라에서 일어 난 역사적 사건과 세계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해서 볼 수 있게 정리가 되어 있는 점이 좋습니다.


용선생의 시끌벅적 한국사의 경우 그림 및 사진등의 자료가 많이 실려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아이가 지루해 하지 않고 읽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얼마전에 한국사 시험을 보았는데 사진이나 지도를 활용한 문제가 많이 출제되고 있는 걸로 봐선 이 책은 한국사시험에도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됩니다.

 

개인적으로 우리 역사 부분에서 제일 열받는 부분이기도 한 내용이 이번 9권에서 다루어지고 있습니다.

아 이렇게 우리국민들을 못살게 굴어 놓고선 아직도 반성을 하지 않고 독도가 자기네 땅이라고 우기다니!

하지만 용선생님의 말씀처럼 과거에 일어난 일들에만 얽매여서 역사의 교훈을 제대로 알지 못하는 바보같은 짓은 하지 말아야겠습니다.

1교시에는 식민지가 된 후 헌병 경찰 제도를 비롯해서 일본이 우리나라를 지배하기 위해 했었던 일들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읽으면서 화가 많이 나기도 했었지만 초대하는 글에도 있듯이 역사를 공부하는 이유는 오늘 우리 자신의 모습을 뿌리 깊이 이해라는 일이자, 앞으로 써 갈 역사를 준비하는 과정이기도 하다는 말을 기억하면서 다시는 이런 일들을 당하지 않도록 해야겠다는 결심을 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정말 헌병 경찰의 만행은 참을 수가 없는 일이었습니다.

소풍과 조회가 일제 시대때부터 시작되었다니 솔직히 기분이 나빠지기도 했습니다.

1교시에 일본에세 속수무책으로 당한 우리 조상들 때문에 화가 났다면 2교시에는 독립운동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의병들의 활동과 2.8 독립 선언 과 3.1 운동 , 그리고 일본의 탄압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일본의 지나친 탄압으로 대한민국 임시 정부가 탄생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는 건 정말 기쁜 소식이었습니다.

3교시에는 무조건 무섭게만 식민지정책을 펼치던 일본이 다른 방법으로 우리민족을 회유하는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일명 문화정치! 그리고 이 시기부터 친일파 만들기가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더군다니 지성인이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오히려 일본이 옳고 우리 나라가 잘못되었다고 글을 쓰거나 이야기 하기 시작했습니다. 정말 화가 나는 부분이지요. 똘똘 뭉쳐서 나아가도 어려울 판에 지식인이라는 사람들이 회유를 하니까 말이죠.  경성 제국 대학이 조선의 수재들을 친일 지식인과 친일 관리로 길러 내기 위한 훌륭한 통로가 되었다는 사실은 너무 놀라웠습니다.

4교시에는 사회주의과 우리 민족의 독립운동들을 좀 더 자세하게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친일파들이 많아져서 과연 우리 나라는 어떻게 될까? 하고 생각이 들기도 했지만 친일파 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나라를 걱정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사회주의가 들어와 사회주의자가 생기고 민족주의자들이 생겼지만 우선은 독립을 위해 힘을 합치기도 했습니다.

우리 민족은 끊임없이 일본의 탄압을 받았지만 그럴수록 더 힘을 내서 반항을 했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5교시에는 당시 달라진 사회의 모습들에 대해 알려 주고 있습니다.

일본에게 탄압을 받고 있던 시기라고 해도 해외문물이 들어오기 시작했고 소비문화등에 대한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소비문화가 생기다 보니 돈에 대한 생각들도 달라지기 시작했습니다.

6교시에는 일본의 무모한 영토확장 야욕을 위한 행동때문에 우리 국민들이 얼마나 많은 희생을 하였는지를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세계2차대전에 대한 설명과 그런 전쟁들로 인해 우리 국민들이 얼마나 많은 고통을 당했는지를 알 수 있었습니다.

7교시에는 나라의 독립을 위해 노력한 애국자들에 대한 이야기가 실려 있습니다. 또한 그 시대에 민족주의와 사회주의로 나누어져 있던 사회현상에 대해서도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나라밖에서 활동했던 독립군과 임시 정부에 대한 이야기도 실려 있습니다.

임시 정부에서 발표했던 건국 강령에 대해서도 알려주고 있는데 당시 우리 나라  사람들이 얼마나 새 나라에 희망을 갖고 있는지를 알 수 있었습니다.

일제 시대는 정말 부끄러운 우리 역사의 한 페이지 입니다.

부끄럽다고 모른척 하기 보다는 좀 더 자세하게 올바로 알고 다시는 이런 일들이 생기지 않도록 해야겠습니다.

요즘 뉴스에서 가끔 일본이 과거의 자신들의 잘못을 반성하지 않는 모습을 보면 역사를 올바르게 알지 못하면 어떻게 되는지를 짐작 할 수 있습니다.

일본때문에 열이 받았고 같은 민족이면서도 옳지 못한 방법으로 자신의 이익에만 급급한 사람들에 모습에 화도 났지만 그 어려움을 다 이겨내서 오늘날 대한민국이 생긴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자랑스런 대한민국! 이 이름이 헛되지 않도록 우리 모두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는 사람이 되어야 겠습니다.

한국사가 어렵다고 생각되는 친구들에게 이 용선생의 시끌벅적 한국사를 권해주고 싶습니다.

선생님께서 옆에서 설명해 주시는 느낌으로 책을 읽을 수 있고 많은 사진자료와 그림등을 통해서 지루하지도 않게 읽을 수 있습니다.

아이가 지나치게 학습만화에만 집착을 한다면 이 책을 강력 추천 합니다.

저희 아이역시 학습만화 매니아 였는데 용선생을 읽기 시작한 후 부터 한국사관련 책을 만화책뿐만 아니라 줄글로 된 책도 읽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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