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행복의 리더십 - KBS스페셜, 나를 행복하게 할 리더는 누구인가?
이재혁.KBS 스페셜 제작팀 지음, 서승범 정리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2년 9월
평점 :
책 표지에 대통령의 조건을 말해주는 책! 이라는 문구가 있어서 딱딱한 정치관련의 책이 아닐까? 하는 의심을 하면서 읽기 시작한 행복의 리더십!
물론 책의 인트로 부분에선 2012년 대한민국 유권자가 바라는 리더는? 이라는 문제에 대해 설문조사를 한 자료들을 보여주고 있기는 하다. 그렇지만 그 부분에서만 그렇다.
이 책의 내용은 첫번째 장은 나를 춤추게 하는 리더십 : 소통과 공감,두번째 장은 나를 뿌듯하게 하는 리더십 : 정의와 책임
세번째 장은 나를 꿈꾸게 하는 리더십 : 혁신과 미션으로 구성되어 있다.
인트로 다음부터는 세계의 리더들에 대한 이야기들이 실려 있다.
지금 현존하는 리더들과 그전 리더들의 이야기들을 통해서 어떤 리더가 좋을지는 읽는 독자들이 생각하게하고 있는 점이 마음에 든다.
그렇다고 성공한 리더들에 대한 이야기만 있는건 아니다.
히틀러 같은 잘못된 생각을 가진 리더가 국민들에게 어떤 영양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도 이야기해 주고 있다.
요즘의 리더는 예전의 "나를 따르라!" 하는 그런 리더가 아니라 영국의 수상이었던 처칠처럼 이야기를 귀기울여 들어주고 자신의 입장을 솔직하게 말하며 그들의 앞에서 본을 보이는 자세를 가진 그런 리더들을 원하고 무엇보다 중요한건 소통이 되는 리더를 원한다는 점이다.
아이를 키우는 엄마이다보니 내아이도 이 다음에 훌륭한 리더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훌륭한 리더로 아이가 자라길 바란다면 아이가 어릴때부터 아이에게 자율성과 주도성을 심어주고 무엇보다 자신의 감정을 잘 표현 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또한 아이가 훌륭한 사람으로 자라길 바란다면 부모 자신부터 아이에게 본을 보일 수 있도록 해야한다는 사실도 깨달았다.
격변하는 시대에 예전의 기억을 끌어 안고서 모름지기 리더는 카리스마가 있어야지 하는 그런 생각보다는 시대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면서 다른사람들과 잘 소통할 수 있는 그런 사람을 그래서 나를 또한 우리를 행복하게 해 줄 수 있는 리더로 아이를 만들고 그런 리더를 선택할 수 있는 사람으로 자랄 수 있게 지금부터라도 노력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