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무에 바로 쓰는 일잘러의 기획서 작성법 - 상사와 클라이언트를 사로잡는 효과적인 기획 & 프레젠테이션 노하우 일잘러 시리즈
스도 료 지음, 구수영 옮김 / 제이펍 / 202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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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과 보고서를 쓰기 시작한 11월이다 
답이 없는데 결과는 나와야 하는 갑자기 내 업무가 된 결과 보고서 막막하다
기획과 성과의 어딘가 있는 내 보고서 성격이 막막하게 다가온다
머릿속이 복잡해서 글을 꺼내쓰기기 어려운게 이만저만이 아니다
그러던 중 내 눈에 띈 책 제목 “실무에 바로 쓰는 일잘러의 기획서 작성법”

이 책은 리본기법이라는 5개 단계를 거쳐 잘 만들어진 기획서를 쓰라고 조언한다
적절한 수렴적 사고와 확산적 사고가 어울어져 하나의 멋진 기획서가 나온다는 현상분석은 확산적으로 전략화 방안은 수렴적 사고로 다시 대책은 확산적사고를 해야하기 때문에 리본 프레임이라고 부른다 

여건 오리엔테이션-과제-이유-전략-대책
이렇게 다서가지 리본프레임이 기본이다
여건을 고려할때 이미 전략을 고려하고 있어야 하며 
현상을 분석할때에 고려해야할 3c와 SWOT 분석을 사용하라고 알려준다 
이를 기획서에 담으면 빠짐없이 분석했다는 인상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전략은 그 상황을 시뮬레이션하고 상사가 왜라고 물을 것에 대해 구조화하여 가시화 하는 것이 중요하다
답변할때도 전략과 그 이유를 순서로 대답하는 것이 기본이다
우리 부장님이 매일 강조하고 좋아하는 브레핑 방식이다
이렇게 전략을 세웠다면 아이디어를 구체적인 대책으로 가시화 해야 한다

이 책에서는 표지부터 첨부문서까지 어떻게 하면 전략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지 알려준다
대박!! 나처럼 창의력 없는 사람이라면 이 책 그대로 한번 문서를 만들어보는 것도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이번달에 써야 하는 그 결과 보고서도 무난히 넘어가야 할텐데 이 책으로 도움받아 잘 넘겨야 겠지


*이 책은 출판사로 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주관적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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