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의 IQ와 EQ를 높이는 PQ 부모 수업 - 부모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자녀 인성 교육 방법
조진형 지음 / 타래 / 201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막상 부모가 될 준비를 시작하다 보니, 내 위주로 살던 삶의 방식부터 시작해서 많은 부분을 희생하기 시작했다.

그런 부분을 심적으로 받아들이지 못하는 부모도 더러 보았다.

나는, 적어도 우리 부부는 그러지 않기 위해 지금까지의 우리 위주의 사고방식이나 행동부터 고쳐나가기 위해 이 책을 선택했다. ​

하지만 이 책의 결론은 부모가 행복해야 아이가 행복하다는 것.

나를 잃지 않고 나답게 사는 것. 명심할 것!!​

근 몇 해 동안 IQ가  아닌 EQ (감성지능지수)가 이슈가 되어 그 중요성이 대두되었는데,

최근에는 사회 적응력 지수 (Social Intelligence)가 중요한 부분으로 떠오르고 있다.

그만큼 사회적응능력이 아이의 성공 ​여부를 가릴 수 있다는 것.

PQ (Parental Inetelligence)가 높으면 저절로 아이들의 SQ가 높아진다고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부모들이 학습을 통하여 PQ를 높일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엄마의 PQ는 가슴 속에 있고, 아빠의 PQ는 머릿속에 있다고 한다.

따라서 엄마는 가슴으로 아이를 키우고, 아빠는 머리로 아이를 키워야 한다고 한다.

이 두가지 영역이 함께 작용했을 때 양육은 더 없이 좋은 방향으로 나아간다고 한다.​

부모지능이 높은 부모 밑에서 자란 아이들은 충분한 경험으로 이상적인 뇌를 갖게 되지만,

부모지능이 낮은 부모 밑에서 자란 아이들은 경험 부족으로 빈약한 뇌를 갖게 된다.​ P.40

​가장 이상적인 부모지능은 바라는 것이 아무것도 없이 사랑을 줄 수 있을 때라고 한다.

아이들은 교육으로 완성되는 게 아니라 어머니의 사랑으로 완성되기 때문이라고..

또한 요즘 분노조절장애​, 자기조절능력에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이 많아졌다.

그만큼 부모들의 기다릴 줄 아는 덕목이 매우 중요하다고 한다.

그만큼 부모지능 덕목 중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기다림이고, 만족지연능력이고, 자기조절능력이다.

또한 이 책에서 부모의 유형에 대해 설명하며, 자신이 무슨 형 부모인지에 대해 되돌아보고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 그 유형에 대한 방향을 제시해주며, 코칭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하며 자녀교육에 있어 코칭 및 NLP 접목이 중요함을 설명해준다.

꿈에 대해 이야기를 할 때는, 꿈은 긍정적 목표, 주도적 목표, 구체적 목표, 목표달성의 근거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목표는 기록, 검토, 수정하는 단계를 거쳐야 함을 이야기한다.​

이 책 읽는 중에 가장 눈에 띄었던 문장은 '화내는 부모가 아이를 망친다'

화를 잘 내는 부모 밑에서 자란 아이들은 어른이 되어서도 정신적으로 미성숙하다고 한다.

종로에서 빰을 맞았지만 그 자리에서 풀지 못하고 한강까지 달려가서 눈을 흘겨야 하는 것이 부모다. p.136​

​그만큼 아이를 키울 때 많은 화를 내고, 또 참게 되는데 그 과정에서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게된다.

부모는 명상으로 PQ​를 높여야 하며, 그 방법이 제시되어 있다.

감정 컨트롤이 어려운 부모라면 호흡명상법 및 제시된 다양한 명상법을 통해 자신을 통제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겠다.

​이 외에 다양한 대화법, 아이들 유형에 따른 접근법, 라포형성법, 질문법등을 제시해 주어 많은 도움을 준다.

아이의 인성형성, 인격형성에 도움이 되는 멋진 부모가 되기 원한다면 이 책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