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교과서 집필진이 쉽게 풀어 주는 술술 한국사 5 - 일제 강점기 역사 교과서 집필진이 쉽게 풀어 주는 술술 한국사 5
노현임 지음, 백대승 그림, 한철호 감수 / 주니어김영사 / 201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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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제 강점기는 우리의 역사에서 치욕적인 역사로 기억되고 있다. 어쩌면 우리의 역사에서 지워버리고
싶은 역사인지도 모른다. 그렇지만 그 역사를 지울수는 없다. 일어난 일이고 우리 민족의 아픔이지만
우리는 일제강점기를 잊지 말고 기억해서 그들이 우리에게 어떤 잊을수 없는 상처를 남겼고 그것에
대한 제대로 된 사과를 받아야만 한다. 그러나 일본은 아직도 사과는 커녕 오히려 역사왜곡으로 우리
민족을 또 한번 아프게 하고 있다.
힘이 없고 세계를 내다보지 못한 우리 민족의 지도자들은 일본의 끊임없는 침략 정책에 맞서지 못했고
결국 그들의 지배하에서 억압속에서 고난의 세월을 보내야만 했다.
일제에게는 우리 민족은 자신들보다 낮은 민족으로 그들의 침략에 따른 대가를 고스란히 받을수 밖에
없는 힘없는 백성인 우리 민족은 억울한 일이 있어도 나라를 잃었기 때문에 어디에도 하소연할수 없었다.
공포의 대상인 헌병은 즉격처분권을 통해 정신 재판 없이 사람들을 잡아가 벌을 주는 무단 통치를 통해
우리 민족을 억압하고 핍박했다.
일제가 우리 민족을 억압할수록 독립에 대한 의지는 커져만 갔고 역서적인 독립운동인 3.1 운동이
일어나게 되었다. 비록 실패했지만 이를 계기로 일제에 저항하는 사람들의 함성이 높아져가게 되었다.
일제는 우리 민족을 억압하면서 민족말살 정책을 만들었는데 그것은 우리 민족을 일본인에 동화시키는
정책으로 황국신민화 정책과 신사창배와 창씨개명을 강요하기에 이르렀다. 이를 거부하면 학교와 직장에
다닐수 없게 만들었고 식량과 물자를 보급하지 않았다.
일제가 우리 민족에게 행하는 많은 탄압에도 우리 민족은 항일 무장투쟁을 이어갔다.
우리 민족은 일본의 항복으로 독립을 얻을수 있었다. 일제는 우리 민족이 가진 잠재력이 두려워 억압했지만
우리는 이상화의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이육사의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 홍난파의 봉선화 등
시와 노래로 우리 민족의 암담한 현실과 조국에 대한 그리움과 독립에 대한 염원을 노래했고 마침내 우리의
꿈을 이룰수 있었다.
일제가 남긴 상처는 우리 민족의 분열로 이어지게 만들었다는 것이 너무나 큰 상처로 남아 있게 되었다.
되돌릴수 없는 역사이지만 꼭 기억해야만 하는 일제강점를 지나면서 우리의 역사는 변화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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