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녀를 위한 변론
송시우 지음 / 래빗홀 / 2023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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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선녀에겐 정당방위 주장도 필요 없습니다. 선녀는 이쇠돌을 죽이지 않았습니다!”

나무꾼에게 날개옷을 갈취당한 선녀는 별안간 법정에 섰다. 나무꾼을 살해한 피의자 신분이다. 선녀의 무죄를 주장하는 변호인 측과 선녀의 죄를 확신하는 검찰 측의 팽팽한 공방이 이어진다. 선녀는 정말 나무꾼을 죽였을까?

소설집 <선녀를 위한 변론>에 등장하는 한 대목이다. 책은 OCN드라마 <달리는 조사관>의 원작 작가 송시우의 신작으로 ‘인어의 소송’, ‘선녀를 위한 변론’, ‘누구의 편도 아닌 타미’, ‘모서리의 메리’, ‘알렉산드리아의 겨울’ 총 다섯 편의 소설이 담겼다.

앞선 두 편은 우리에게 익숙한 인어공주와 날개옷을 잃어버린 선녀 이야기를 치밀한 법정 미스터리로 재탄생시켜 독자를 흥미진진한 세계로 이끈다. 인어공주와 선녀는 각각 남자 주인공을 살해했다는 누명을 쓰고 법정에 선다.

작가는 동화 속 인물이 사는 세계에 어느 날 갑자기 현대 사법 시스템이 도입돼 거침없이 작동하는 판타지적 세계를 설정했다. 동화 속 인물들만큼 독자들도 당황하기는 마찬가지다. ‘동화에 현대 사법 시스템을 적용해 벌어질 비논리적 서사는 어떻게 하려는 거지?’ 싶은 의구심과 펼쳐질 이야기에 호기심이 동한다.

작가가 의도한 지점도 바로 여기다. 작가에 따르면 동화 속 세계는 판타지지만, 재판의 절차와 법리적인 부분은 아주 현실적으로 그린다면 그 낙차에서 오는 재미가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신작을 쓰기 시작했다고. 틀 밖에서 바라보는 작가의 신선한 시선 덕분에 모두가 알고 있는 뻔한 이야기가 한편의 법정 스릴러로 읽힌다.

개인적으로 흥미로웠던 작품은 ‘누구의 편도 아닌 타미’와 ‘모서리의 메리’였다. 서로 다른 서사로 전개되지만, 아주 매력적인 인물 임기숙 때문이다. 조용하고 소심해 아무것도 거절 못 할 것 같은 캐릭터로 보이지만, 결정적인 순간에 움직이는 사람. 두려움에 맞서 타인을 위해 위험한 순간에도 기지를 발휘하는 센스까지 장착한 흔치 않은 인물이다.

중편의 분량에 가까운 ‘알렉산드리아의 겨울’은 불편했다. 실제 사건을 모티브로 삼은 만큼 허구로 재편하기 위한 작가의 노력도 읽히지만, 사안이 워낙 엽기적이었던 터라 당시 불안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그럼에도 뜻밖의 설정들은 다음 작품도 기대하게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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