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87년생 초등교사입니다 - 열정과 타협 사이에서 흔들리는 밀레니얼 교사들의 이야기
송은주 지음 / 김영사 / 202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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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렸을 때 꿈이 선생님이었다. 초등학교 저학년 때 선생님은 영웅이었다. 못하는 게 없으신 것처럼 보였고 모든 걸 다 알고 있는 척척박사처럼 보였다. 그래서 엄마아빠에게 말했다. 나는 커서 선생님이 되겠다고. 부모님도 좋아하셨다. 아 그렇다고 해서 우리 부모님께서 나에게 교사라는 직업을 강요하진 않으셨다. 내가 하고 싶은 일이 마침 좋은 직업이라서 응원해주셨다.

결국 꿈은 바뀌었고 선생님은 나와는 상관없는 직업이 되었다. 하지만 이번 책 목록을 봤을 때 가장 눈에 띄었던 게 이 책이었다. 완전히 잊고 있다고 생각했지만 나름 처음 꿈이 선생님이라서 읽어보고 싶었다. 이 책은 내가 가지고 있던 초등학교 선생님에 대한 생각을 완전히 깨트렸다.

책에는 밀레니얼 세대에 탄생한 교사들이 어떻게 교사가 됐는지, 어떤 절차를 걸쳐왔는지, 어떤 교사상을 생각하면서 준비해왔는지 알 수 있다. 시대가 많이 변한 만큼 선생님이 되고자하는 마음가짐과 선생님이 된 후 워라밸에 대한 생각도 많이 바뀌었다. 정년 퇴직 때까지 실직할 걱정 없이 살 거 같은 그들은 최근 추락하고 있는 교권추락, 빠른 세상의 흐름으로 인한 AI 교육에 대한 적응, 그리고 퇴근 후에도 끝나지 않는 학부모의 연락, 아직까지 지속되고 있는 보수적인 작업 환경까지. 좋은 점에만 불을 키고 바라보는 사람들에 의해 그들은 힘든 것조차 드러낼 수 없었다.

초등학교 선생님이라는 꿈이 점점 희미해지면서 교사라는 직업에 대한 선망은 점점 높아져갔다. 그렇게 되면서 나도 모르게 선생님에 대해서 너무 좋게만, 너무 쉽게만 생각한 것 같았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다시 깨달았다. 저자는 직업으로서 선생님에 대해 좋은 면도 담담하게 저술하고 힘든 점도 호소하지 않고 객관적으로 적어내려고 한 것 같다. 교사에 대한 선망이 있는 사람들이 읽어도 좋겠지만 학부모들이 읽어보면 참 좋은 책이라고 생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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