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이라는 위안 - 마음이 요동칠 때 되뇌는 다정한 주문
김혜령 지음 / 웨일북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루하루를 항상 즐겁게 별다른 걱정없이 불안없이 보낼 수 있다면 참 좋을테지만
​막상 그렇게 지내기란 꿈같이 여겨질 정도로 정말 어려운 일이고
아득히 멀게만 느껴지는 것 같다.
이 책에서는 불안을 자아의 불안, 사회에서의 불안, 직장의 불안, 사랑의 불안, 
가족의 불안들로 나누어 다루고 있었다.
내가 어떤 종류의 불안에 자주 노출되는지 이해하고 나면,
안이 나를 위협하는 감정이 아니라 내가 보살펴야 할 감정임을 알 것이다.(책소개) 
지금까지는 불안을 느낄때마다 피하려고 하고 외면했었던 게 사실이다.
결코 반갑거나 유쾌하지 않았기 때문이 컸다.
그래서인지 더 글이 놀랍게 다가왔던 것 같다.

​결국 회피하려는 마음으로는 아무것도 상황이 달라지지 않았고
더 불안속으로 빠져들어 힘들기도 했었다.

앞으로는 또 불안한 마음이 들때엔 책에서 알려준 것처럼    

스스로를 따뜻하게 위로해주고 보살펴주어야겠다고 마음을 먹게 됐다.

그녀는 말한다. 나 자신을 행복으로 이끄는 것은 내가 나를 보는 시선,

내가 나와 맺는 관계라고.(p.15)

 

​오프라 윈프리가 말한 글을 읽고 반성을 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평소 다른 사람에게는 관대하고
정작 아껴줘야 할 자기 자신에게는 많이 엄격했던 것 같다.
완벽주의인 것도 아닌데 굳이 스스로를 괴롭힐 필요가 있을까.
한없이 관대해도 문제겠지만 이제부터는 좀 달라져야겠다.
불확실한 세계에서 완벽한 결정은 없다. 단지 최선만이 있을 뿐이다.
나의 결정이 최선이었음을 믿어주고 거기에 온 힘을 쏟아
최고의 결정으로 만드는 일은 자신만이 해줄 수 있는 일이다.(p.44)
가끔씩 예전 결정을 뒤돌아보고 후회할때가 있다. 
굉장히 소모적이고 지치는 일이다.
그런 뒤에는 어떤 걸 실행할 의욕마저 다 잃게 되고 만다.
결정을 내렸으면 강단있게 앞만 보고 걸어가자고 결심해본다.
후회하지 않을 결정으로 만드는 건 역시 내 몫이라는 걸 다시 깨닫게 된다.
잠시 멈추고 자신을, 자신의 감정을 되돌아보는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