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의자 X의 헌신 - 제134회 나오키상 수상작 탐정 갈릴레오 시리즈 3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양억관 옮김 / 재인 / 201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추리소설계의 거장이라고 불리는 히가시노 게이고 작가의 대표작 <용의자X의 헌신>

기존 번역을 대폭 수정해서 새롭게 출간되었다.

평소 추리소설을 잘 읽는 편이 아니라서 모르는 책들이 많지만

이 책은 일본, 한국, 중국에서 영화로도 제작될 만큼 워낙 유명하기에

안 읽고 그냥 지나칠 수가 없었다.


도쿄 한 연립 주택에서 하나오카 야스코는 첫번째 남편과의 사이에서 낳은 딸

미사토와 함께 살고 있다. 그러던 중 이혼한 두번째 남편이 찾아와서는 

돈을 뜯으려고 위협을 하자 우발적으로 딸과 함께 그를 살해하게 된다.


모녀는 패닉상태에 빠지고, 옆집에 살던 천재 수학자 이시가미는

짝사랑하는 그녀를 위해 완전한 알리바이를 만들지만

천재 물리학자 일명 '탐정 갈릴레오'가 나서게 되면서 점차 궁지에 몰리게 된다.

이 책을 펴는 순간부터 마지막 장까지 멈추지 않고 쭉 다 읽어버렸다.

역시 추리소설은 강한 흡입력이 있는 게 매력인 것 같다.

​선입견은 적이야.
보이는 것도 안 보이게 만드니까 말이지.

아무래도 사람이다보니 선입견에 사로잡히기도 하는데

경찰 또한 선입견으로 인해 수사에 많은 난항을 겪게 된다.


그런 것을 미리 예상하고 판을 짜놓은 이시가미의 철두철미함에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 탐정 갈릴레오인 유가와가 했던 말처럼

그 좋은 머리를 이렇게 쓰게 되고 마는것에 읽으면서 안타까움을 느꼈다.

 

"상황이 여의치 않으면 체념한다 ……, 그래, 그게 보통의 인간이지.
끝까지 비호한다는 건 지극히 어려운 일이야."
 


평범한 보통 사람이라면 피가 섞인 가족이 아닌 이상

자신에게까지 다가 올 피해를 생각하면서 그 큰 두려움으로 인해 체념하지 않을까.

이시가미는 그런 걸 알고 있었기에 자신의 퇴로도 끊어버리는

누구도 상상못할 어떤 결정을 하게 된 걸 마지막에 알 수 있었다.

정말 충격적이었고 세상에나 그렇게까지..라는 생각이 들었다.

소설이니까 받아들일 수 있는거지. 현실에서 이런 뉴스를 접하게 된다면

다수가 좋게 생각하지 않을 무섭기까지 한 대형사건이지 않을까 싶다.


그에게 모녀는 세상을 살아가게 하는 삶의 기쁨이었다.

​그러나 그의 반인륜적인 행동은 사회적으로는 용납할 수 없는 것이다.   


책을 덮고 다각도로 많은 생각을 해보게 했다. 읽은 보람이 있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