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내 치즈를 옮겼을까?
스펜서 존슨 지음, 이영진 옮김 / 진명출판사 / 2000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처음에 이 책을 읽고 이 작가가 무엇을 주려 하는지 깨닫지 못했었다. 하지만 다시 한번 읽어 봄으로써 꼭 읽어 보아야 할 책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내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던 것 같다. 사람들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모두들 알겠지만 모든지 어떤 것들이건 변하게 되기 마련이다. 영원할 것만 같지만 그것 역시 시간이 지나면 변하게 되어 있고, 이 작은 티끌 하나까지도 변하게 되기 마련이다. 현대는 급박한 속도화 경쟁시대라고 한다. 이런 세상에서 변화를 두려워하는 사람은 너무도 많다. 그래서 이 책이 많은 사람들에게 필요한 것 같다.

스티프와 스커리, 그리고 헴과 허가 우리들에게 변화에 대처하는 방법을 말해주고 있다.그들의 실패는 우리의 실패였고, 그들의 성공 또한 우리의 성공이라고 말할 수 있다. 단지 그들의 생활속에서 한 것일 뿐일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긴 하지만 그들의 생활은 곧 우리의 생활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나는 내가 미로에 있다고 생각해 본 적이 한 번도 없었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 이 세상은 미로라는 것을 알았다. 그리고 치즈는 항상 옮겨다닌다는 것도…… 그것도 나의 주변에서 말이다. 몇 갈래의 길만 있는 줄 알았는데 사실은 투명한 유리로 더 많은 길이 많들어져 있다는 걸 알고 나니 더욱더 두려워지는 것 같았다. 그 투명한 유리에 부딪혀 일어나지 못할까봐서 그랬나보다. 하지만 그 두려움은 쓸데없는 생각이란 것을 알았다. 두려움이 실패의 원인이였던 것이다.

치즈가 옮겨 다니는 것도 성공을 더 크게 만들기 위해서 하나의 작은 성공을 축척해 두는 것일 지도 모른다. 이 책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글귀는 이것이였다. '사라져 버린 치즈에 대한 미련을 빨리 버릴수록 새 치즈를 빨리 찾을 수 있다.' 나는 그리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하지만 미련은 너무 많았다. 이 글귀가 꼭 나를 깨우쳐 주려고 쓰여 있는 것 같았다. 예전 그 치즈를 잊지 못하고 자꾸 생각하는 것이 문제인 것이다.

하지만 이제 생각을 바꾸기로 했다. 과거는 단지 추억일 뿐이다. 하루하루 발빠르게 움직이다가 문득 생각나는 것, 그 생각에 미소지을 수 있는 그것인 것이다. 지나간 일도 중요하긴 하지만 앞에 펼쳐질 날들을 잘 채우는 것이 더욱더 중요하다. 늦었다고 생각될 때가 가장 빠른 시기라고 했던가... 허가 두려움을 극복해서 심호흡을 한 것처럼 그런 기쁨이 지금 나에게도 느껴진다.

이제 나에게는 포기란 없다. 실패와 성공만이 있다. 아니, 실패라는 말도 없다. 실패란 성공에게 더 가까이 갈 수 있게 도와 줄 미로에서의 화살표시인 것이다. 이제 과거는 생각하지 않을 것이다. 혹시 생각이 나면 이 책을 다시 펼칠 것이다. 그리고 난 또다시 변화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