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애하지 않을 권리 - 혼자서도 완벽한 행복을 위한 선택
엘리 지음 / 카시오페아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연애하지 않을 권리는 모두에게 있는 아닌가?


-내 생각-


연애하지 않을 권리가 존재하는 곳은 머릿속뿐이었던 것도 같다. 실제로 나는 연애하지 않을 연애하고 싶다고 느꼈고, 연애하지 않는 친구들에게는 하느냐고 질문했다. 연애를 하는 중엔 (눈치를 보며) 남자친구와의 즐거운 연애사를 공유했다. 마치 나만 가져서 미안한 듯한 멋진 아이템을 자랑하는 것처럼. 연애가 끝나고 나서 질질 짜는 그런 싫어해서 슬픈 얘기는 친구들과 공유하지 않았다.



연애는 좋은 이었고 연애하지 않는 시기는 나쁘진 않아도 좋을 것도 없는 . 그게 나와 친구들 사이 공공연한 생각이었다. ', 연애하고 싶어'라는 친구들 옆에서 '너한테 소개해줄 멋진 남자가 주변엔 없어'라며 자연스러운 만남을 위해 여기저기 모임에 나가보라고 조언했다. 자연스러운 만남이 좋다고 생각하니까. 재면서 만날 정도로 아직 절박하진 않은 친구들이니까. 친구들에게 연애를 하는 방법, 연애를 하면서 해볼 것들에 대한건 정말 많이 추천했는데. 연애하지 않는 것의 장점에 대해서 언급하지 않았을까. 생각을 못했을까.


, 물론 연애하지 않을 자유롭다는 식의 장점을 나열했었다. 근데 그건 연애하지 못하는 자들의 자기 위로 같았달까. 정말로 연애하지 않음이 좋아서가 아니라 ', 그래~ 연애 때도 좋은 많아' 이런 .


비혼에서 비연애로


그래도 요즘은 비혼이(라는 단어가)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문장을 읽어야 하는 비혼이 유행해서 사람들이 많이 하고 있다는 절대 아니다. 비혼이라는 단어가 많이 쓰이기 시작했다는 것뿐이니까. 브랜드의 비혼 선언 직원에게 결혼 휴가처럼 비혼 휴가를 제공했다든지 하는 신선한 해프닝 정도니까(신혼여행을 가기 위한 휴가도 아직 눈치 보고 쓴다는데 비혼 휴가는 무슨).


비혼이라는 말이 유행하는 가운데 비연애(이런 단어는 쓰는 같다. 대체할만한 단어가 있나)라는 말은 유행하지 않는다. 시원한 가사의 노래 <아모르파티>에서도 결혼은 선택해도 연애는 필수라니까. - 부분은 책과 다소 상반되긴 하지만, 어쨌든 노래 <아모르파티> 시원하긴 하다.


친구들에게 무의식적으로 '근데 연애 하냐?'라고 질문을 던졌던 그날들이 미안해진다. 물론, 친구들도 내가 말을 했다고 나한테 나쁜 감정을 느꼈던 같진 않다. 대신에 ' 진짜 연애 못하지'하며 슬퍼했으니까. 연애를 하냐고 묻는 내가 아닌 연애를 못하는 자신들에게 화살을 겨누었던 보면 우리 모두 연애는 해야 마땅하다고 여겼던 듯싶다.


내일은 조금 나아지겠지. 내일은 세상이 바뀌는 날이라고 달력에 써있진 않지만. 나는 내일부터 친구들에게 " 연애 안하냐?"라는 질문 던지기를 그만둘테니까. 내가 생각을 바꾸고 친구가 생각을 바꾸면 내일은 나아질거다. 자연스러운 만남을 추구하는 대신, 정말 자연스럽게 만나면 사랑하고, 맞으면 마음 편히 헤어지고. 누굴 만나기 위해 안절부절하지 않고.


내용이 그렇다. 내가 말이 공감되었거나, 아니면 아직은 모르겠지만 동의할 부분이 있다고 생각하면 책도 즐겁게 읽을 것이다. 반대로 '연애는 필수지 무슨...'이라는 생각이 든다면 가지 방법이 있다. 생각과는 다르지만 궁금하면 읽는거고, 생각이 극혐이면 책도 읽기 어려울 .


댓글(1)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아리 2019-01-13 14: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지금까지 저에게 ‘너 왜 연애안하니?’ 라고 물었던 친구들과, 연애를 시작한 이후 친구들에게 그런 생각을 품고 저의 연애를 자랑하지 못해서 안달났던 제 자신, 짧았던 연애가 실패한 후 스스로를 향했던 자책, 그 이후에도 망령처럼 따라붙는 ‘꼭 연애를 해야해. 이정도 남자면 괜찮지. 이 사람은 성공해야해.’라는 생각들.

리뷰라 그런지 유독 그런 것들을, 제 부끄러웠던 생각들과 저 자신에게도 숨기고 싶은 모습들을 더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전 이제까지 연애를 마땅하다고 생각해왔다는 것을 확실히 깨달았어요. 사실 뼈져리게 알고있었지만 제가 그런 인간인게 싫어서 이 생각이 들때마다 모른 척 했어요. 저 스스로, 혼자서 무언가를 변화시킬 수 없다는 생각을 하기 때문에 다른 누군가가 필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인 것 같아요. 연애에도 그랬고 제 주위의 친구, 가족 등 모든 사람에게도 그랬던 것 같구요, 그래서 인간관계에 늘 예민하고 혼자 기분나빠하고, 혼자 좋아하고 혼자 진지해지고 그랬던 것 같아요. 그래서 이런 저런 생각을 많이 해서 묘한 행동을 하던 저를 남들이 이상하게 볼거라는 생각도 수없이 하며, 시선을 의식하며 행동하느라 제가 좋아하는 게 뭔지, 제가 하고 싶은 행동이 뭔지 이제는 모르겠다는 생각을 작년부터 크게 했습니다.

이런 제 모습이 싫었어서 많이 고쳐왔고, 그래서 예전보다 많이 나아졌다고 생각했어요. ‘연애는 마땅하고, 필수적인 것이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으면서 없는 척을 했던 스스로를 보니 아직 인성적인 면에서 갈 길이 먼가봅니다. 그러나 느려도 가는 것이 낫다는 것을 이 글을 쓰면서 또 느꼈습니다. 글이 너무 길어졌지만 덕분에 이런저런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어요. 감사합니다. 더 나아지고 더 멋진 사람이 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