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춘기 부모 수업 - 흔들리는 우리 아이 단단하게 붙잡아주는
장희윤 지음 / 보랏빛소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춘기 부모 수업!!

질풍노도의 시기에 답을 얻은 책

중학교 국어 선생님이자 청소년 자존감 코칭 전문가,

한국강사신문 칼럼니스트 등 활동을 하며

사춘기 청소년들과 학부모들의 고민을 함께 나누는

사춘기 테라피스트 장희윤 선생님~~

사춘기 부모수업!!


첫째가 올해 고1, 둘째 중1, 셋째가 초3이 되는 아이셋 엄마로

요즘 사춘기라는 이해할 수 없는 병에 걸린 아이 걱정에

엄마도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던 중이예요

사춘기 부모수업 책을 사실 제목만 보고는 큰 기대를 안했었는데

힘든 마음에 책을 펼친 뒤로 읽으며 정말 도움을 많이 받았어요

이제 이 책은 주위 분들께 권하고 싶은 책이 되었네요

1장 착했던 내 아이, 어디로 갔을까 [상황 파악 편]

2장 눈치 한번 보고, 야단 한 번 하고 [ 행동 코칭 편]

3장 사춘기 아이의 마음을 여는 한 마디 [대화법 편]

4장 도무지 알 수 없는 아이의 마음 [ 내면 코칭 편]

5장 엄마가 단단해야 아이를 붙잡을 수 있다 [부모의 성장 편]

남의 아이가 사춘기라고 할 때는 몰랐어요

얼마나 심각할 수 있는지를요 ㅎㅎㅎ

우리 착하디 착한 아이가 이렇게 사춘기를 할 줄 몰랐다는요 ㅠㅠ

믿었던 아이의 변한 모습에 엄마 아빠는 멘붕이었어요

흑흑

우리 학창시절 부모에 대한 반항같은 심리와 완전 다른 요즘 아이들

그 심리를 도무지 알 수 없었어요

머리로는 정말 이해할 수 없다는 ㅠㅠ

감정적이고 충동적인 행동을 하는 이유를 이제 알게 되었네요

사춘기가 처음인 아이도 아이지만 사춘기 아이를 둔 부모 노릇도 처음인지라

어떻게 대쳐해야 하는지 모르기는 마찬가지였어요

말도 안되는 행동에 논리적으로 이해시키려다가 말다툼이 있기도 했고

말이 도무지 안통하면 부모도 감정 조절이 안되어 욱~ 하기도 했거든요 에궁~

끄덕형 부모가 되어야 되는걸 이제 알았어요

아이들이 얘기할 때 일단 수용하는 부모~~

그런 다음 아이의 생각을 구체적으로 물어야되네요

부모가 감정을 절제하는 성숙한 모습을 보이면,

아이는 자신의 감정을 드러내고 생각을 표현할 수 있고

자연스러운 공감과 소통의 과정으로 갈 수 있어요

저는 이 책의 3장 대화법 편과, 4장 내면코칭법 편에서 많은 도움을 받았어요

일하는 엄마라 아이와 얼굴 마주하며 대화할 절대 시간이 너무 부족한 반면

퇴근하고 정리하고 나면 공부 이야기가 주가 되었던 것 같아요

성적만 중요시 하는 부모는 아니지만

평소 생활습관을 중히 여기다 보니

사춘기 아이 입장에서는 답답한 마음이 생길 수 있다는 걸 캐치하지 못한 것 같아요


아이에게 잔소리는 짧고 간결하게,

항상 긍정적인 언어를 사용하기,

잘못된 행동은 아이가 스스로 반성할 수 있게 하기

아이의 마음을 읽는 방법 등

한 마디 한마디가 어찌나 공감이 되던지요

아이와 대화 중 감정이 격해질 때는

잠시 생각을 멈추고 말하는 것이 가장 좋아요

이 때 계속 격한 감정으로 뭔가 엄마의 메세지를 전하려고만 하다보면

대화 내용 보다는 감정에 치우쳐서 화만 나기 쉽지요

막 화가 나기 시작했을 때 한발 물러나는게 잘 되지는 않지만

이 때 꾹 참고 잠시 대화를 멈춰야 한대요

아이에게 무조건 칭찬을 많이 해 주면 좋은 것 같지만

칭찬과 인정을 구분해야 해요

아이의 능력, 태도, 성향에 대해 고유성을 인정해주는 부모의 태도가 중요하답니다

아이의 인격을 존중하고

아이의 흥미와 재능을 존중하고

아이의 의견을 존중해주자

부모는 감시자가 아니고 안내자임을 잊지 말아야 겠네요

잔소리와 조언의 차이를 아시나요

생각할 시간을 주느냐 그렇지 않느냐가 차이라고 하네요

반복되는 잔소리는 우선 듣기가 싫기 때문에

생각하고 싶지 않은 반면,

조언은 생각할 시간을 주기 때문에

자신에게 유익한 말로 다가온대요

잔소리 하는 엄마가 되지 말고 조언을 해 줄 수 있는 기다림을 실천할 때네요

자신의 길을 스스로 찾아갈 수 있도록 믿고 기다려준다면

아이는 분명 정답을 가져올 것이랍니다

우리 아이를 믿습니다

사랑만 하지말고 믿는 부모가 되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