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가 만일 100명의 마을이라면 : 사람 편 세계가 만일 100명의 마을이라면
이케다 가요코 지음, 더글러스 루미즈 영역, 한성례 옮김 / 국일미디어(국일출판사)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가 만일
100명의 마을이라면
~사람 편


63억 명이 사는 세계를 100명의 마을로
축소시키면......

                              

                            
이 이야기는 잘 알려져 있어서
많은 분들이 한 번쯤 광고나 인터넷에서
보셨을 수 있을 거예요

2001년 1월 무렵 우리나라에 이 메일이
전파되어 현대판 '유리병 속의 편지'가 되어
나에게서 너에게로
또 다른 너에게로 전파되고 있답니다
 

이 메세지의 원작자가 궁금했는데
미국의 환경학자인 도넬라 메도스 박사가
그녀의 신문 칼럼에 소개를 했어요


그 때 원문은
'세계 마을의 현황 보고'이며
세계가 1000명의 마을이라면~으로 시작해요

이 이야기는 인터넷 네트로어로 전파되면서
100명의 마을이라면으로 바뀌고
문구들도 수정되어졌답니다

 
 

이 메세지가 특히
일본 사회에서 폭발적인 사랑을 받아
'학급통신'이라는 이야기가 덧붙여졌어요
그리고
인터넷 시어로 다듬고
예쁜 그림을 붙여 책으로 나왔어요



나만이 아니라
주위를 돌아보게 되는 책이네요

우리 마을에는 어떤 사람들이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지를......

이 속에서 나는
알고보니
참 많이 가진 것 같아요

20명은 영양실조이고
1명은 굶어죽기 직전인데
15명은 비만입니다

이 마을의 모든 부 가운데
6명이 59%를 가졌고
그들은 모두 미국 사람입니다
또74명이 39%를 차지하고
겨우2%만 20명이
나눠가졌습니다

비와 이슬을 피할 집이 있나요?
깨끗하고 안전한 물을 마실 수 있나요?


은행에 예금이 있고
지갑에 돈이 들어있고
집안 어딘가에 잔돈이 굴러다니는 사람은
마을에서 가장 부유한 8명 안에 드는
한 사람입니다

 

마을 사람들 중
1명은 대학교육을 받았고
2명은 컴퓨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14명은 글도 읽지 못합니다

 

옛낫 사람들은 말했습니다
세상에 풀어놓은 사랑은
돌고 돌아 다시 돌아온다고
......

그러니까 당신은
맛을 깊이 음미하며 노래를 부르세요
신나게 맘껏 춤을 추세요
하루하루를 정성스레 살아가세요


그리고 사랑할 때는
마음껏 사랑하세요
설령 당신이 상처를 받았다 해도
그런 적이 없는 것처럼

 
 

우리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 보다
많이 가졌네요

내 옆 사람이 가진 것,
눈에 보이는 못 가진 것들을 생각하느라
내가 많이 가졌는지 몰랐습니다

세상에는 내가 모르는 많은 사람들이
함께 살아가고 있네요
지금 내가 살고 있는 삶이 참 소중합니다

더 먼 곳을 바라보면요
못 가진 것을 바라볼 것이 아니라
내가 가진 것을 바라보며 감사할 줄 알아야겠어요

나 혼자만 보지 말고
내 옆, 주위를, 함께 살고 있는 사람들을
둘러볼 수 있는 사랑을 가지고 살아야겠어요

마음껏 사랑하며 살아가시나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