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의 아름다운 나라 문학동네 청소년 1
김진경 지음 / 문학동네 / 2009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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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처음 시작할 때부터 낮과 밤이 바뀌었다는 황당한 이야기가 나왔다. 

처음에는 그것 때문에 헷갈리기도 했는데, 계속 읽다 보니 왜 그랬는지 이해도 되고  

적응 하게 되었다. 이 책에서는 모든 아이들에게 시계모자를 쓰도록 강요하는 사람들과 

그것에 반대하는 사람들이 나온다. 어른들은 모든 아이들에게 시계모자를 쓰도록 하게 

하고 아이들은 시계모자를 쓰지 않은 아이들을 따돌림 시킨다. 

시계모자를 쓰면 좋은 점이 아주 많다. 아이들을 조종하기도 쉽고 공부도 잘 할수 있게  

된다. 하지만 그것을 쓰는 순간 아이들은 공부하는 기계가 되어버리고 자신의 인격을 

누군가가 잡아먹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 하지만 그 시계모자를 벗지는 못한다. 

성적이 조금이라도 낮아질까봐 걱정하는 것이다. 

나도 왜 그랬는지 이해가 갔다. 부담감은 계속 받는데 기대도 많이 받는 기분을 알기 

때문이다. 그러다 정신상담이 유행처럼 퍼져 나가고 정신분열이 일어난 아이들은 

강화학교로 간다. 정신분열을 일으킨 아이들은 끔찍한 환각에 시달린다.  

그런 강화학교에서 탈출한 아이들은 지하도시로 가게 된다. 그 중 하나가 기우이다. 

기우는 환각에 시달리면서도 시계모자로부터 아이들을 분리시키기 위해 

노력한다. 그러나 기우는 지하도시로 스며온 끄나풀 중 하나였다. 강화도시에서 

치과치료를 한답시고 기우에게 칩을 심어 지하도시 내부를 관찰 시킨 것이다.  

그러다 정부는 지하도시를 공격하고 많은 피해자가 생긴다.

한편 기우는 환각에서 만나는 또다른 자신이라고 믿었던 사람을 이겨내고  

사람들을 조종하는 시계과학연구원(?)의 시계를 다른 아이들의 도움으로 부숴버리고  

시계모자로부터 아이들은 해방된다. 아마 시계과학연구원의 시계는 다시는 복구되지  

못할 것이다. 시계모자의 피해를 받은 사람들이 그렇게나 많으니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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