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간 머리 앤을 좋아합니다 - 초록 지붕 집부터 오건디 드레스까지, 내 마음속 앤을 담은 그림 에세이
다카야나기 사치코 지음, 김경원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빨간머리 앤을 생각하면 어릴적 티비만화영화 주제가가 자연스럽게 떠오른다. '주근깨 빼빼마른 빨강머리 앤 예쁘지는 않지만 사랑스러워'
만화영화 속 주인공의 미덕이 '예쁨'이었던 시절이다. (심지어 혁명가, 남장 여자 오스칼도 빼어나게 예뻤다규!! 혁명가가 예쁘기까지 할 필욘 없는데!!_물론 안 예쁠이유도 없지만..) 이 아이는 예쁘지 않은 사랑스러움을 전면에 내세운 대담하고 독보적인 캐릭터였다.


나는 별난 아이 앤이 좋아했다.


모든 이야기는 철저한 고증이 뒤따라야 하고, 개연성이 무너지면 그 이야기는 폐기하여야 마땅하다고 생각하는, 깐깐하기 이를데 없는 어린이가 나였다. 그런 내가 앤을 좋아한 이유는 오히려 나와는 반대되는 몽상가적 감수성이다. 모든 애정하는 장소에 이름을 붙이고, 불러줘서 숨결을 불어넣는 아이. 상상에는 한계가 없다며 말도 안되는 것들을 모조리 끌어와 기어코 꿈을 꾸는 아이.
그래서 보는 것은 즐겁지만 친구하기엔 버거운 아이, 너를 사랑했는데, 개연성의 노예인 나는 금방 그 아이를 잊었다.


책을 펼치면
곱디고운 그림들이 사랑하는 아이에게 나를 인도한다. 자작나무 숲과 사과나무 길, 어설프게 '응접실 아니고 거실에서' 가졌던 티타임. 내가 눈을 빛내며 바라봤던 장면장면들을 다시 불러온다.
이 만큼이나 커서 너의 몽상에서 뛰어놀이에는 몸도 마음도 무겁지만
너의 산책길을 뒤따라 갈게.
개연성같은거 호숫가에 숨겨놓고 갈게.
어디선가 나를 또 기다려줘.


강렬하게 떠오르는건 다이애나와의 이별식 때, 검은 머리칼을 징표로 요구하던 앤이다. 그런걸 보면 나는 앤의 변태성을 사랑했던 것일수도 (왜 머리카락을 잘라달래? 구슬반지, 손거울 이런거 놔두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