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최고의 주식 퀄리티 투자 - 세계 최고 기업에 투자해 돈을 불리는 가장 확실한 방법
뤽 크루제 지음, 김경수 옮김 / 부크온(부크홀릭) / 2025년 10월
평점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제목 : 최고의 주식 퀄리티 투자
지은이 : 뤽 크루제
옮긴이 : 김경수
출판사 : (주) 한국투자교육연구소 부크온
초판 1쇄 발행 2025년 10월 10일

*저자소개
2008년 투자 세계에 발을 들인 네덜란드 출신 투자자로 퀄리티 투자를 실천하고 전수하는 데 힘쓰고 있다.
자신의 퀄리티 철학 13가지 원칙을 정리해 책으로 출간하여 호평을 얻고 있다.
워런 버핏 등 장기적 관점의 투자자에게서 영감을 얻었으나 현대적 관점으로 재해석하여 자신만의 원칙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얻고 있다.
퀄리티투자와 행동재무학을 기반으로 투자를 이어가며 책을 출간하고 블로그를 통해 깊이있는 통찰을 독자들과 꾸준히 공유하고 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투자성과에 대한 내용은 알려지 바가 없는 듯 하다.
*책의 핵심내용
'퀄리티 투자'란
아주 좋은 기업에 집중하는 전략이다
그 다음으로 가격을 고려한다. P.17
'아주 좋은 기업' 을 찾기 위해 우리는 저자의 투자방법을 배울 필요가 있다.
거장들마다 투자전략이 있겠지만 가치투자·퀄리티 투자자들의 경우 공통된 정량적 기준이 있다.
매출 및 이익성장, 높은ROIC 등.
거기에 더해 정성적 기준까지 충족해야한다.
P.20 투자지평이 짧을수록 밸류에이션 요소가 더 부각된다는 점은 기억해둘 필요가 있다. 반면에 20년이라는 장기간의 투자 성과를 따진다면, 주식에 대해 지불한 초기 가격보다 기본 비즈니스의 성과가 훨씬 더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잠재적인 퀄리티 투자자는 정상적인 시장 상황에서 최고의 퀄리티에는 엄청난 가격표가 붙는다는 사실에 익숙해져야 한다.
위 글에서 보면 퀄리티 기업은 주식시장에서 저평가될 여지가 적지 않나 생각해 본다.
적정한 가격, 즉 기업의 장기성장성을 믿고 매수해 들어가야 한다.
이러한 기업의 경우, 시장의 하락으로 전제 주식이 하락할 때는 아주 좋은 매수 기회가 될 것이다.
그렇다면 저자는 어떤 기준으로 '퀄리티 기업'을 선정하는가 궁금해진다.
아래 정성적 기준 9가지와 정량적 기준 4가지가 저자의 핵심원칙이다.

* 유능한 경영진을 보유하고 있는가?
저자는 경영진의 자본배분 능력이 기업을 운영하는 데 있어서 핵심이라 말한다.
최근 한국 주식시장에서도 기업 거버넌스와 관련한 상법개정이 있었다.
여태껏 법률로 강제하지 않았기 때문에 주주 이익과는 상관없는, 부당한 행태들이 많이 있었다.
유보현금은 많지만 배당, 자사주 매입 및 소각, M&A 등을 행하지 않고,
자식들에게 회사를 물려주기 위해 주가가 상승하는 것을 바라지 않는 태도 등.
주주 이익에 반하는 기업들로 인해 한국 주식시장에 환멸을 느끼는 투자자들이 많았다.
그렇게 때문에 한국 주식시장은 장기투자가 어려웠고, 테마주 투자가 활발했다.
이제부터는 경영진과 주주 모두의 이해관계가 일치하는 모습들이 많이 보여지길 바란다.
*이익의 대부분이 잉여현금흐름으로 전환되고 있는가
이익의 질이 좋은지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익의 질은 잉여현금흐름으로 알아볼 수 있는데, 평균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은
영업활동 순현금흐름에서 자본적지출을 차감한 값을 순이익으로 나누어 판단해 본다.
또한 운전자본에서 매출채권, 재고자산 항목으로 현금흐름이 개선되는지 여부를 판단한다.

*마치며
저자의 투자성과가 어떠했는지는 잘 알려진 바가 없는 듯 하다.
그러나 저자가 내세운 13가지 원칙들은 주식시장의 거장들로부터 배울 수 있는 원칙들이었다.
퀄리티 투자의 장점은 기업 주가의 저평가를 기다리기 보다는 좋은 기업을 적정한 가격에 매수한다는 것이다.
좋은 기업이라는 것이 막연하게 느껴졌지만
저자의 원칙들을 통해 시장에서 주식을 선정하기 위한 참고 자료로 매우 훌륭하다.
끝으로 성공적인 주식투자자가 되기 위해서는
세부적인 자신만의 아이디어나 투자 원칙을 만들어 나가야 함을 느꼈다.
퀄리티 기업을 선정하여 투자하고
자신만의 원칙을 세우고자하는 이들은 한 번 읽어봐도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