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당투자 처음공부 - 퇴근 후 1분 투자로 제2의 월급이 따박따박 들어오는 처음공부 시리즈 11
이상규 지음 / 이레미디어 / 202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 : 배당투자 처음공부

지은이 : 이상규

출판사 : 이레미디어

초판 1쇄 발행 25 / 07 / 25


* 저자소개


저자는 직장인 개인투자자로 3000만원의 종잣돈으로 5억원의 자산을 만들어 냈으며 장기적인 배당 투자와 분산 전략을 통해 꾸준한 현금흐름을 구축하고 있다.

유튜브 채널 '이프로의 배당라이프'를 운영하며 실제 포트폴리오와 월별 배당 수익을 공개하고 있다,


*들어가며


배당투자는 장기적인 투자 시계열을 가지고 복리 효과를 누리는 방법이다.

저자는 배당투자의 기초부터 미국과 한국의 배당주를 선택하는 방법과 세금에 대해 설명한다.


기본적으로 배당주를 선택할 때는 과거부터 현재까지 실적이 안정적으로 성장하는 회사를 선택해야 한다.

저자가 제시하는 지표로는 매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PER, EPS를 과거 3년에서 5년치를 살펴볼 것을 권한다.

또한 배당률, 배당성장, 배당성향을 살펴봐야 한다. 저자는 국내 시중은행 금리의 2배이상의 배당률을 선호하고 배당금이 과거부터 꾸준히 증가한 기업을 선호한다. 배당성향의 경우 40%~70% 를 적절하게 평가한다. 순이익에서 배당금을 얼마나 지급하는 지를 나타내는 비율로 주주환원에 적극적인 기업이기 때문이다.


미국 배당주의 경우 ETF 혹은 개별주로 투자가 가능한데, 정보를 얻는 방법은 시킹알파, 인베스팅닷컴, 야후 파이낸스, 핀비즈, ETFcheck 등을 참고한다고 한다.

국내 배당주의 경우는 스윙매매할 것을 권한다. 배당 안정성과 다양성이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하여 개인적인 노하우를 알려준다. PER, 시가배당률, 이동평균선, 기관 외국인 수급 등을 활용하여 저평가된 배당주를 찾아서 매수한다. 자세한 내용은 책을 참고하면 될 것이다.


* 사견


최근 상법개정안으로 인해 국내 대표 배당주라고 할 수 있는 은행, 증권, 지주사 주식들의 주가가 고공행진중이다.

아래는 배당주 ETF의 주봉 흐름이다.


출처 : 네이버증권


과거부터 배당주를 투자해온 사람들은 최근 엄청난 결실을 맺었을 것이다.

그러나 배당주들의 주가 상승이 그리 달갑지 만은 않을 것이다. 주가의 상승으로 시가배당률이 떨어져 배당투자의 매력이 사라졌고 시세차익을 고민해 볼 시기가 아닌가 생각한다.

신규진입의 경우, 단기간에 배당주들의 주가가 많이 올랐기 때문에 지금 매수를 고려하기란 애매하다.

주가가 조정받는 경우나 배당금이 상향되는 경우가 아니라면 신중하게 접근해야 할 것 같다.

향후 상법개정안의 추가 논의 사항들에 관심을 가지고 정부 정책이나 주주환원여부 등을 살펴봐야 할 것이다.


*마치며


<배당투자 처음공부> 는 제목 그대로 배당투자에 관심있는 초보 투자자가 투자를 하기전에 읽어봐야 할 도서이다.

저자가 직접 투자하며 얻은 배당주 투자 노하우를 알기 쉽게 설명해 주고 있으며 배당투자를 매력을 알게 해준다.

또한 배당투자시 납부하게 되는 세금의 종류에 대해 알려주고 있으며, 연금저축펀드, IRP, ISA 계좌에 대해 소개해준다.

한국 주식시장의 배당투자는 주가 측면에서 굉장히 지루했다. 그러나 최근 주가의 폭발적 상승으로 시세차익까지 누리게 되었다. 나는 배당주를 매수 하지는 못했다. 상법개정안이 실제로 통과될 지 불확실했고 지루한 주가 움직임이 답답하게 느껴졌기 때문이다.

이번 한국 배당주들의 저평가 해소현상을 보면서 자신만의 투자철학이 반드시 필요함을 느꼈다.

언젠가는 그 결실이 맺기 때문이다.

지금이라도 이 책을 통해 주주환원에 적극적인 미국과 한국 배당주들을 찾아 봐야겠다.


* 출판사에서 서적을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