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 퀀트투자 - 수익률을 확인하고 투자하라
홍용찬 지음 / 이레미디어 / 202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 : 실전 퀀트 투자

저자 : 홍용찬

출판사 : 이레미디어

개정판 1쇄 발행 2025년 5월 2일


[들어가며]

퀀트투자? 다른 말로 계량투자라 부른다.

계량투자란 무엇인가? 수학 · 통계에 기반을 둔 모델을 통해서 기업가치 분석 및 종목선택과 비중 등 의사결정을 하는 투자방법이다.

자신만의 투자 아이디어를 백테스트 해보고 그에 따라 종목들을 바스켓으로 매수한다. 그 후 일정기간 동안 포트폴리오 리밸런싱을 통해 수익을 쌓아나간다. 또한 개별 기업에 대한 리스크를 분산하고 알파를 추구한다.

종목을 선택해서 시간을 들여 그 기업을 분석하고 매수하기까지는 직장인들이 현실적으로 힘든 부분이 많다.

만약 그러한 노력으로 종목을 선별했다고 해도 주가가 오르리라는 보장도 없다.

따라서 저자는 자신이 종목 선별 능력이 없음을 인지하고 주관적 판단을 배제한 투자자가 성공할 확률이 높다고 한다. 객관적 데이터를 근거로 주관을 배제한 계량투자가 부자가 될 확률이 높은 방법이라 주장한다.

[본 문]

저자는 흥미롭고 다양한 투자아이디어를 제시하고 백테스트 결과를 보여준다.

크게 ①재무제표, ②주가, ③캘린더 효과를 활용한다. 그 중 가장 궁금했던 부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의 증감에 따른 주식 수익률 차이

매출액이 감소한 기업에 투자했을 때 주식 수익률은?

(직전2개연도 당기순이익과 영업이익 흑자인 기업 대상)



우리는 보통 매출액이 증가하고 있는 기업에 투자하기를 원한다. 그러나 백테스트 결과치를 보면

매출액 증가 기업들과 비교하여 매출액 감소 기업들의 연평균 복리 수익률이 14.2%로 훨씬 좋다.

리밸런싱은 연1회, 6월 마지막 거래일에 동일가중매매 방식으로 했다고 한다.

굉장히 흥미로운 결과였다.

매출액 감소가 투자자들의 실망 매물로 인해 기업의 가치 대비 주가가 저평가 되어있을 확률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저자는 말한다.

* 주가가 높은 주식 VS 주가가 낮은 주식

매매시점에서 직전년도의 당기순이익 흑자인 기업 중 주식 가격 순서로 그룹화 하여 리밸런싱은 1년 1회, 6월 마직막 거래일로 하여 백테스트를 진행하였다. 재미있게도 주식 가격이 비싼 그룹(3.93%)보다 주식 가격이 싼 그룹(17.12%)의 수익률이 훨씬 좋았다. 가격자체가 높다는 것은 투자자들의 매수 심리를 불러 일으키지 못한다는 결론이 나온다.




이외에도 주식시장의 1월 효과, 시가베팅 VS 종가베팅 , 월말월초 효과 등 수십가지 다양한 전략들에 대해 객관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백테스팅 결과를 제시하고 있다.

목차를 보고 평소 궁금했던 투자 아이디어나 흥미가 가는 전략을 알아보고 저자가 보여주는 결과를 활용하면 주식투자를 하는데 있어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더 나아가 자신만의 투자 아이디어를 생각해 보는 통찰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마치며]

종목선정은 어렵다.

기업에 대한 기본적 분석, 기술적 분석, 정성적 평가 등. 찾아보고 공부해야 할 내용이 많다.

그러한 과정 중에 자신의 주관과 편향이 개입할 여지도 크다.

퀀트투자는 개인의 주관은 배제하고 객관적 데이터를 기반한다.

따라서 백테스트 와 장기로 보유할 수 있는 인내심을 강조한다.

백테스팅은 툴이 있다면 좀 더 쉽게 할 수 있겠으나 저자의 아이디어에서 차용하여 과최적화 되지 않도록 백테스팅 할 수 있어야 겠다.

사실 퀀트투자도 쉬운 것은 아니다.

투자 아이디어를 떠올려보고 그에 관해 백테스팅 하여 시장 수익률보다 초과해야 하며, 실제 매매를 통해 장기적으로 포트폴리오를 가져가야 한다.

개인 투자자가 이 과정을 수행하기는 쉽지 않다.

이 책을 통해 저자가 제시한 투자 전략과 백테스팅 결과를 참고해 보는 것이 한 가지 방법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