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방수 세무사의 확 바뀐 부동산 매매사업자 세무 가이드북 : 실전 편 - 개정판
신방수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3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부동산 투자에 있어, 세금은 특히나 중요하다. 그 중에서도 부동산을 매도할때 내는 세금인 양도세는 양도 차익이 발생할 경우 내야되는 세금도 많기 때문에 특별하게 더 신경을 써서 절세를 해야한다. 그래서, 현재 부동산 투자를 고려하는 많은 직장인들은 많은 고민을 할 것이다. 개인으로 양도소득세를 낼 것인가, 부동산매매사업자로 사업소득세를 낼 것인가, 1인법인으로 법인세를 낼 것인가. 이 중 세가지에서 선택을 해야 하는데, 각각의 장단점이 있어 잘 알아야 한다. 각자에게 가장 적합하고, 적절한 방식으로 선택을 해야한다. 

 대부분의 경우 일반 가정의 최고의 재산은 부동산이다. 부동산에서 세금은 정말 중요하다. 세금이 아주 큰 비중을 차지한다. 부동산을 둘러싼 세금의 종류가 각 단계별로 다르다. 알다시피 취득세도 첫 주택인지 두번째 주택인지 또 주택의 취득가액이 얼마인지에 따라 다르다. 재산세와 종부세는 더욱 까다로운 부분이다. 하지만, 부동산을 사고팔때 가장 걱정하는것은 양도소득세이다. 


 저자는 국내 세무업계에서 가장 많은 책을 쓰고, 가장 많은 독자층을 탄생시긴 베테랑 세무사이다. 매년 강의를 100회 이상 하면서, 독자들과 소통을 늘리고 있다. 기업과 개인 고객을 위해 다양한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개인과 법인에 대한 세제가 대폭 강화되면서 마음놓고 투자하기가 매우 힘들다. 세제의 강화는 보동산 경매업계까지 영향을 준다. 힘들게 낙찰받더라도 과중한 세금이 기다린다. 취득세는 물론이고, 보유, 임대, 처분 단계에서도 세금이 계속 발생하여 수익률을 떨어뜨린다. 이러한 상황에서 일반인들이나 경매, 매매 등을 통하여 투자할때 발생하는 다양한 세금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실제 경매에 참여하면서 내는 취득세부터 이를 처분할때까지 발생하는 세금은 매우 다양하지만, 이를 친절하게 가이드 해준다. 또한, 부동산 투자자에게 꼭 필요한 세무 문제를 폭넓게 해석한다. 경매 투자자의 관점에서 취득세, 보유세 및 임대소득세와 양도소득세를 공부한다. 수익율에 직접 관련된 양도소득세 절세방법도 유익하다. 부동산 매매업에 대한 장단점은 물론, 주택이나 토지 등과 관련한 매매업에 대한 신고 방법을 정리한다. 매매사업자와의 거주주택에 대한 비과세 적용법 등을 심도있게 설명한다. 실전에 필요한 다양한 사례를 들어 문제를 해결해주는 현명한 절세전략을 수립한다.


 "양도세 중과세 폐지 시대에 제시하는 확 바뀐 절세전략" 부동산 사업의 절세전략 수립을 위해 필요한 최신의 정보를 모두 설명한 부동산 경매 및 일반 투자자들의 관점에서 다양한 세금 문제를 폭넓게 알려준다. 1장에서는 매매 세금의 기초에 관해 설명하고, 2장에서는 실전 경매 부동산의 양도소득세 절세법을 알려준다. 3장에서는 부동산 매매업의 장점과 단점을 소개하고, 4장에서는 부동산 매매업의 세제에 대한 기초상식을 살펴본다. 5장에서는 부동산 매매업과 사업자등록, 각종 세금신고법을 설명하고, 6장에서는 실전 부동산 매매업 종합소득세 신고요령을 알려준다. 7장에서는 장부 미작성에 따른 경비율 적용법을 포함하는 사업자의 장부처리법을 소개하고, 8장에서는 부동산 매매업과 재무제표의 중요성을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9장에서는 매매사업자의 거주주택에 대한 비과세 적용법을 설명하고, 부록으로 개인과 법인의 세제 비교를 통해 본인에게 맞는 사업자 유형을 선택할 수 있게 한다. 실전에 필요한 다양한 사례로 세무리스크를 대비하고, 부동산 투자시 꼭 활용할수 있다. 

 대한민국 일등 저자 신방수 세무사의 양도세 중과세 폐지 시대에 꼭 맞는 부동산 매매사업자 세무 가이드북. 꼬리에 꼬리를 무는 부동산 매매업의 세제에 대한 궁금증들을 이 책으로 확실하게 해결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