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전문가 조철선의 기획 실무 노트 - 전략가를 지향하는 당신의 책상 위에 놓인 단 한 권의 경영 전략 실무서
조철선 지음 / 전략시티 / 201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문학, 미학, 음악, 미술, 연극, 영화 등의 단어들을 사랑한다. 경제, 마케팅, 이익, 경영, 컨설팅 등의 단어들을 낯설어하고 심지어 두려워하고 싫어한다. 이십 년이 넘는 직장 생활의 경력 속에서도 경영이니 전략이니 하는 개념보다는 업무계획, 리더십, 성실성, 창의력, 추진력 등을 업무추진의 필수요소로 여겼다. 그러나 나이가 들면서 이 세상 살아가는 모든 일에 기획과 전략이 필요함을 느끼게 되고, 꼭 기업을 경영하지 않더라도 실생활 곳곳에서 큰 도움을 얻을 수 있는 실용서적이라 생각하여 읽어보게 되었다.

 

 먼저 책의 첫인상은 놀라움 그 자체였다. 지금까지 읽어본 가장 큰 판형의 두꺼운 책, 무게와 두께를 지탱할 수 있는 단단한 표지를 넘기니 첫 장에 저자의 친필 글씨가 있어, 책을 대하는 마음 매무새를 더 단정하게 어루만져 주었다.

 

 이미 2007년 <전략기획전문가 조철선의 기획실무노트>가 출간되어 스테디 셀러로 유명세를 탔다. 그 이후 6년 간 저자의 강의 집필을 바탕으로 독자들이 원하는 바를 더하여 개정증보판을 내놓았다. 실무적인 부분에 치중했던 전작과는 달리 이론 및 기법을 대폭 보강하여 800페이지가 넘는 방대한 분량의 책을 만들다 보니 신작이라고 해도 무방할 정도의 책이 탄생된 것이다.

 

 이 방대한 책은 총 5part로 정리되어 있다. 그중에서 가장 꼼꼼히 읽었고 쉽게 읽혔고 마음에 남는 part1의 내용을 요약해 보았다.

 

 chapter1은 정의를 내리기 어려운 전략의 의미를 짚어보고 경영전략의 대가들이 말하는 전략의 의미를 소개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이 부분이 참 재미있었다. 시대의 흐름에 따라 경영전략의 개념이 변화해 온 것도, 사람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내려지는 대가들의 정의도 흥미로웠다. 그리고 실무관점에서 살펴본 전략의 의미와 수립, 결정 과정은 앞으로 어떤 일을 할 때 실제로 큰 도움이 될 것이다.

 chapter2는 그 어느 때보다 경제적으로 불확실성이 높은 시대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전략적 사고에 대한 내용이다. 복합적 사고를 도와주는 게임이론이 소개되어 있는데 죄수의 딜레마, 부부의 주도권 다툼 등 어떤 전략을 선택하는가에 따라 다른 결과를 불러온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chapter3는 다양한 사례를 통해 어떻게 전략적 사고를 하고 경쟁자의 전략을 공략하는지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집중력과 협력, 민첩성, 인내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chapter4는 지속적으로 문제가 발생하는 경영환경에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프로세스와 해결 기법을 담았다. 그리고 실제로 실무자들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지 맥킨지, KT, 토요타, SK 등 유수의 기업들이 문제에 대처하는 방식을 소개하고 있다. 그 뒤를 이어

part2는 반드시 알아야할 사업전략기획

part3는 성패를 좌우하는 마케팅 전략

part4는 전략적 리더에게 필요한 전사기업전략

part5는 사례와 함께 알아보는 기획서 작정 스킬로 이루어져 있다.

 

 경영관련 학문을 공부한 적도 없고 회사를 경영한 적도 없고 무엇보다 평소 그쪽으로 관심이 적다보니 책을 읽는 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음을 솔직히 토로한다.

 

 part1은 정독하였으나 나머지는 어렵고 힘들어 전체적인 틀을 머릿속에 넣는 식으로 훑어읽기를 하였지만 큰 맥락은 잡을 수 있었다.

 

 앞으로 필요할 때마다 해당 부분을 펼치고 정독하면서 도움을 얻는 책으로 활용한다면, 독자의 책상 위에 놓인 '단 한 권'의 경영전략실무서가 되기를 바라는 저자의 바람에 부응하는 길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꼭 경영전략서로 만이 아니라 인생을 살아가는 데 피가 되고 살이 되는 Tip들이 많아 경영의 문외한들이 읽어도 큰 도움이 되는 실용서적으로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