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읽는 고전소설 7 : 흥부전, 옹고집전 (2024년용) 쉽게 읽는 고전소설 (2024년) 7
김서윤 지음, 김푸른 외 그림, 김종철 감수 / 천재교육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 고학년부터 어려운 고전 소설도 슬슬 읽어봐야 하는데

같은 이야기라도 어릴 때 읽은 전래동화 수준을 넘어서 고전 단계로 넘어가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다.

마침 천재교육에서 고전 소설을 쉽게 시작할 수 있는 책이 나와서 궁금해서 아이랑 보게 되었다.

<쉽게 읽는 고전소설> 시리즈의 10권의 책 중에서

그래도 좀 익숙한 내용인 흥부전, 옹고집전으로 고전 소설을 시작해보았다.

처음에 도입 부분에 만화 형식으로 현대 배경으로 이야기가 펼쳐진다.

돈이 필요해서 스마트폰으로 중고거래를 하는 내용이 나오는데

요즘 아이들에게 딱 와닿기 쉬운 에피소드로 시작해서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신선했다.

그러고보니 이 흥부전, 옹고집전의 공통점이 '돈'이라는 테마가 있기 때문에

이렇게 2편의 고전 소설을 묶어서 함께 읽는 것이 의미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야기가 시작되기 전에 '이야기 속 인물들'로 흥부, 놀부 주인공과 함께

제비, 주변 인물의 관계도와 특징을 이미지로 나타낸 것도 좋았다.

이 부분은 나중에 책을 다 읽고 인물간의 관계를 도식화하는 방법으로

독후 활동 시에 참고하기에도 좋은 자료가 되었다.


챕터별로 이야기가 펼쳐지는데 확실히 아이가 저학년 때 읽은 전래동화 수준의 고전보다

글의 수준도 높고 양도 많았다.

오장육부, 혼인 중매 등 어려운 말도 많이 나오고

시대적 배경을 떠올릴 수 있도록 생생하게 묘사하는 표현도 많아서

아이가 호흡이 긴 장편 고전 소설을 제대로 읽는 기회가 되었다.

책 후반에는 옹고집전이 나오는데 여기에서도 챕터 별로 이야기가 전개되는 건 마찬가지.

고전소설을 읽는 것이 처음이라면 내용이 좀 어려울 수 있지만

중간중간 그림이 많아서 아이가 옛날 시대적 배경을 상상하며 읽을 수 있었다.

그리고 '사랑채'같은 요즘은 안 쓰는 생소한 낱말에 대해서도

뜻 풀이가 바로 주석으로 쓰여 있어서 혼자 힘으로도 어렵지 않게 읽어나갈 수 있었다.

또 좋았던 부분이 글 중간중간에 토론할 거리, 생각해볼 질문거리가 등장한다.

"놀부는 부자인데도 한자를 읽지 못하는데, 양반이라고 할 수 있을까?"

그 동안 흥부전을 읽으며 떠올리지 못했던 질문이라

아이랑 토론해보기 좋은 이야기거리가 되었다.

책을 다 읽고 나면 흥부전과 옹고집전에 대한 주제와 작품 세부 내용에 대한 설명,

시대적 배경, 신분과 계층 등 사회적으로 해석해볼 수 있는 이슈 등에 대해 해설을 읽어볼 수 있었다.

책만 읽고는 사고를 확장해주기 어려운데

이렇게 생각해볼 수 있는 이야기들을 많이 풀어주니

집에서 혼자 읽고 논술, 독서토론으로 연계 확장하기에 더없이 좋은 책이었다.

그리고 윗부분에 '5분 해설'이라는 QR 코드가 있는데....

QR 코드를 스캔하면 동영상으로 고전 소설의 줄거리와

감상 포인트, 주제 등을 이미지로 표현해주며 해설을 들려주는 콘텐츠가 있어서

꼭 참고하면 좋은 내용이 풍부하다.ㅎ

흥부전, 옹고집전을 다 읽고나서 줄거리를 한 장 안에 요약하는 것도

고학년 아이들에게 필요한 국어 공부이지만 그만큼 어려워하는 것도 사실.

이렇게 이미지와 초성으로 빈 칸 채우기 퀴즈를 풀면서

재미있게 줄거리 요약하는 공부도 할 수 있었다.ㅎ

그리고 흥부전, 옹고집전을 함께 엮어서

책의 맨 앞 도입 부분에 등장했던 만화가 다시 나오면서

'돈에 대한 욕심'이라는 주제에 대해

'나쁘다 vs 나쁘지 않다'로 각 입장에서 토론해보는 내용으로 마무리한다.

책을 읽는 아이들도 이 주제에 대해 각자 판단해 보고

나름의 주장과 근거를 펼쳐보고 말과 글로 표현해보는 연습을 할 수 있어서 좋다.

두 편의 고전 소설을 쉽고 재미있게 읽어내고,

하나의 주제 안에서 비교해보기도 하고,

시대를 넘나들며 현대에 맞게 재해석해보고

주체적인 사고력도 키울 수 있어서

아이랑 전체 시리즈를 함께 꼭 다 읽어보고 싶은

중학생필독서, 청소년추천도서 '쉽게 읽는 고전소설 7 : 흥부전, 옹고집전이었다 :)

 

 

- 이 글은 천재교육을 통해 제품을 받아 솔직하게 리뷰를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