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와 함께 준비하는 스마트 라이프 디자인 - 든든한 노후를 위한 85가지 Q&A
삼성생명 은퇴연구소 지음 / 미래의창 / 2017년 6월
평점 :
절판


점점 인간의 수명이 길어지고 있고 요즘은 100세 시대를 바라보고 있다. 옛날보다 평균 수명이 길어진 만큼 은퇴의 시기가 짧아지면서 반대로 은퇴 후의 삶은 길어지고 있다. 누구나 노후에 안정된 삶을 살기를 원할 것이다. 나 역시 은퇴 후의 삶에 관심이 있고 좀 더 지혜롭고 현명하게 노후를 준비하고 싶은 마음에서 이 책을 읽고 싶었다.

이 책은 각 분야의 13명의 전문가가 알려주는 노후를 위한 85가지 질문과 답으로 구성되어있다. 노후자금에서 시작해서 다양한 연금, 증여와 상속, 건강, 은퇴 후 신나는 노후 등에 대한 주제로 이야기하고 있다. 이 책이 다른 책에서는 볼 수 없었던 좋은 점은 20~30대, 40~50대를 위한 노후준비와 여성을 위한 노후준비, 1인 가구를 위한 노후준비까지 대상의 폭을 넓혔다는 점이다. 또 평소에 어렴풋이 들어봤지만 잘 모르는 증여와 상속에 대한 법률지식까지 알려주고 있는 점도 좋았다. 이 밖에도 은퇴 후에 즐기는 여가생활까지 실생활에 유용한 정보들이 많았다.

뒷부분에 있는 부록에는 ‘생애설계연표, 자산부채상태표, 평생소득준비상태표, 현금흐름표, 리스크 매니저먼트 점검표’등의 표가 있어서 유용하였다.

누구나 노후를 맞이하게 될 것이고, 과거와는 다른 준비가 필요하게 될 것이다. 이 책은 그런 의미에서 당장 은퇴를 앞두고 있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미리 노후를 준비하려는 젊은 세대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정보들이 많았다고 생각한다. 책을 통해서 평소에 궁금했었던 점들을 알게 되었고, 앞으로 노후준비에 있어서 유익한 내용들이 많은 책이었다고 여겨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