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서가 된 예수님 말씀 - 성 토마스가 전하는 예수님 음성
성 토마스 지음, 홍남권 옮김 / 온하루출판사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성 토마스의 도마복음을 저자가 번역한 책이다. 사실 그리스도인이지만 도마복음에 대해선 거의 아는 바가 없다. 성 토마스는 예수님의 12제자 중의 한 사람이고 쌍둥이라고 알려져 있다. 보통 4대 복음서라면 ‘마태복음, 마르코복음, 루가복음, 요한복음’을 말한다. 저자 또한 신앙을 가진 친구들 대다수가 성 토마스라는 인물 자체를 모르고 있다는 점을 알게 되었고, 그래서 도마복음을 번역하기로 마음먹었다고 밝힌다. 저자는 예수님의 말씀을 듣는 데 방해되지 않도록 해설과 주석은 달지 않았다고 한다. 책의 첫 장에는 참으로 의미심장한 글귀가 나온다.

“이것은 살아계신 예수님의 비밀스런 말씀이다. 예수께서 말씀하셨고 쌍둥이 유다 도마가 받아 적었다. 예수께서 말씀하셨다. 이 말뜻을 깨닫는 사람 죽음을 맛보지 않으리라.”

예수님께서 하신 말씀이기에 각 말씀 첫머리에는 “예수께서 말씀하셨다”로 시작을 한다.

이렇듯 도마복음서는 예수님의 어록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겨자씨의 비유 등 공관복음서에 나오는 예수님의 말씀과 같은 공통된 내용이 다수 있다.

이 책을 통해서 잘 몰랐던 도마복음서를 읽게 되어서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다. 그리고 왜 금서가 되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여기에 나오는 예수님의 말씀을 새겨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