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셰프 서유구의 과자 이야기 2 : 당전과·포과편 임원경제지 전통음식 복원 및 현대화 시리즈 9
서유구 외 지음, 임원경제연구소 외 옮김 / 자연경실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소에 제과제빵에 관심이 있고 가끔 집에서 홈베이킹을 하기도 한다. 이 책에는 조선시대의 과자이야기에 대한 내용이 있어서 읽고 싶었다. 조선시대에는 어떤 과자를 만들어 먹었고 만드는 방법은 무엇인지 궁금했다.

책에는 크게 당전과와 포과, 현대편으로 구성되어있고, 당전과에는 부록이 첨가되어 있었다. 당전과란 과일설탕절임이란 뜻으로 모과로 만드는 모과절임과 환은 향도 좋고 쌀쌀한 날씨에 목 건강도 지켜주는 건강한 음식 같았다. 만드는 방법도 순서대로 잘 정리되어있었고 사진도 첨부되어있어서 이해하기가 좋았다. 포과란 말린 과일이란 뜻으로 불향이 밴 배말랭이인 이름이 예쁜 이화방과 사과를 말린 내포방 등이 있었다. 현대편에는 당전과와 포과를 활용해서 현대적으로 만든 음식들을 보여주고 있었다.

이렇게 이 책에는 우리 선조들이 먹었던 과자에 대한 이야기들이 가득했다. 요즘처럼 인스턴트 음식이 많은 시대에 조금만 정성을 드린다면 건강한 음식을 만들어 먹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기회가 된다면 1편인 밀전과편도 읽어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