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주 비법과 명인의 술
조정형.조윤주 지음 / 다온북스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소에 술을 즐겨 마시는 편은 아니지만 우리나라의 술과 세계 각국의 술에 대해서 알고 싶은 마음이 있었다. 이 책에는 특히 전통주를 만드는 비법과 후학들에게 전수하고픈 명인의 술에 대한 이야기가 있어서 읽어보고 싶었다.

책에는 전통술의 기초개론부터 시작해서 역사, 양조 기법, 명인의 술, 세계의 음주문화, 세계 각국의 유명 술에 대한 이야기들이 있었다. 전통주란 일반적으로 대대로 이어온 전통의 역사가 있고 국내 원료로만 빚어지는 술을 말한다. 우리나라의 전통주를 생각해보니 제일 먼저 막걸리가 생각이 났다. 달작 지근한 맛이 있어서 목 넘김이 좋은 편이지만 많이 마시면 머리가 어지러운 술이다. 막걸리란 이름은 쌀과 누룩을 빚어 그대로 걸러내어 만든 술이란 의미가 있다는 것을 알았다. 반면 청주는 맑은 술이란 뜻으로 탁주와 비교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 한다. 우리나라 술의 기원은 <제왕운기>에 처음 나오고 고구려 주몽의 탄생 신화에 대한 술의 기록이 있다는 점도 알게 되었다. 우리나라 식품명인 명인주 25인의 전통주 지침은 참 귀한 내용들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한국의 전통주 칵테일로 이강주 칵테일, 금산인삼주 칵테일, 문배주 칵테일, 감홍로 칵테일...등이 있다는 사실도 흥미로웠다. 만드는 방법도 제시되어 있어서 기회가 된다면 한번 만들어서 시음해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이밖에도 세계 각국의 술인 와인, 코냑, 위스키, 보드카, 테킬라에 대한 이야기도 있었다.

이렇게 이 책에는 우리나라 술에 대한 이야기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의 술에 대한 이야기들이 있어서 재미있게 읽어나갈 수 있었다. 이 책을 통해서 우리나라 전통주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었고, 우리의 전통주를 잘 보존하고 이어나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